31일 오후 4시부터 오후 8시10분까지 진행
‘거제에 수놓아지는 새해의 희망 꽃’ 주제로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포스터. @거제시 제공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포스터. @거제시 제공

올 한 해의 대미를 장식하는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가 오는 31일 오후 4시부터 오후 8시10분까지 장승포항 수변공원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2023년 한 해를 보낸 시민들에게 위로와 감동을 전하며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자’라는 의미를 담아 ‘거제에 수놓아지는 새해의 희망 꽃’이라는 주제로 시민들을 찾아간다.

행사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가 맡아 식전행사·개회식·불꽃축제·식후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임시주차장 운영 계획표. @거제시 제공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임시주차장 운영 계획표. @거제시 제공

특히 장승포 두모로터리에서 행사장까지 이어지는 구간에는 야관경관 조명을 포함해 아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체험형 부스 7개 동과 한파를 피할 수 있도록 온기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둔 이번 축제는 해안선 1.4㎞ 구간에 안전펜스를 설치한다. 전문안전용역과 자율방범대·의용소방대·새마을교통봉사대·해병전우회 등 자원봉사자 3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하며, 행사장 주요 출입구에도 안전요원을 배치해 수용인원 초과 시 인근 지역으로 분산 안내할 예정이다.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교통통제 계획표. @거제시 제공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교통통제 계획표. @거제시 제공

교통통제 또한 강화된다. 문화예술회관~장승포농협~장승포도서관 구간과 장승포마을회관~능포양지암공원 구간은 일방통행으로 제한된다. 이외의 구간은 양방통행을 하되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해 교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임시주차장은 약 1200면으로 능포동 수변공원에 300면을 비롯해 문화예술회관·구 여객선터미널·장승포유람선터미널·장승포수협 물양장 등에 마련된다.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셔틀버스 운행 계획표. @거제시 제공
‘2023년 장승포항 송년불꽃축제’ 셔틀버스 운행 계획표. @거제시 제공

이어 셔틀버스는 작년 대비 2배 규모로 증차했다. 셔틀버스 노선은 총 5개이며, 총 10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별 운행구간은 △고현~장승포: 고현시외버스터미널~맑은샘병원~연초삼거리~장승포 △상문~장승포: 용산마을 정류장~장승포 △옥포~장승포: 옥포사거리 정류장~아주 용소~아주덕산아내~장승포 △소노캄~장승포: 소노캄 거제 정류장~장승포 △능포~장승포: 능포수변공원~장승포시외버스정류장~장승포 등이다.

모든 노선은 오후 4시부터 약 30분 간격으로 출발하며, 귀가차량은 불꽃놀이 종료 후 밤 8시부터 2회 운행된다.

거제시 관계자는 “관람부터 귀가까지 안전한 가운데 행복한 축제를 만드는 게 가장 큰 목표”라면서 “축제관람 시 대중교통·셔틀버스 이용과 안전관리 및 교통지도 요원의 안내에 따라 시민·관광객 모두 안전하고 즐거운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모두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