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윤석 거제시약사회장
고윤석 거제시약사회장

마약청정국 대한민국의 시대는 끝이 났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보도되고 있는 마약사건과 의료용 마약 등으로 인해 국민들의 불안이 가속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유행하는 마약 종류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마초·코카인·헤로인·메스카린·LSD·에크스터시 등이 있습니다. 

대마초는 대마 식물에서 추출한 마약으로는 주로 마리화나 또는 위드(weed)라고 불립니다. 마약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종류중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대마는 감각을 현기증·쾌감·시간감·식욕 증가 등의 경험으로 바꾸어주는 신경자극제로 분류됩니다.

해외영화뿐만 아니라 한국영화에서도 많이 등장하는 코카인은 코카 식물에서 추출한 마약으로,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피로감을 해소하고 강한 흥분상태를 유발합니다. 코카인은 강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하면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마찬가지로 고전영화에서 마약중독자들이 노랑고무줄과 주사기를 통해서 그려진 헤로인은 아편의 유도체로, 마약중에서 가장 강한 중독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헤로인은 주로 주사로 사용되며, 몸과 정신 건강에 매우 위험한 영향을 미칩니다.

메스카린은 선인장에서 추출한 마약으로 환각제로 유명합니다. 메스카린은 일반적으로 캡슐 형태로 판매되며, 섭취시 환각상태나 수면장애·광증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0년대 히피문화의 상징이었던 LSD는 아미드형 화합물로, 대체로 환각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섭취시 시각적·청각적·촉각적인 변화·혼란·두려움·우울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불안정한 정신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클럽등지에서 많이 퍼져있는 에크스터시는 암페타민 유도체로, 중추신경계를 자극해 흥분상태를 유발합니다. 에크스터시는 에너지 부스터로도 사용되지만, 중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에크스터시는 MDMA이라는 화학물질을 포함한 합성 마약입니다.

이 마약은 쾌감·에너지·사랑과 감정적 유대를 높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섭취로 인해 체온상승·수분고갈·심장 및 신장 문제·우울증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6가지 마약의 구조를 나타냅니다. 메스칼린과 엑스타시는 지난 칼럼에서 이야기한 도파민의 유도체로 생각하면 됩니다. LSD와 THC(대마초)·Cocaine의 구조가 위와 같고 헤로인은 몰핀의 구조의 변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무수히 많은 마약의 종류가 있으며 계속해서 신종 마약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갈수록 빨라지는 세상에서 마약마저도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우리의 정신건강에 대한 염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