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제3회 거제역사 문화탐방 기행문 [대상]

박은지 (옥포성지중 2년)
박은지 (옥포성지중 2년)

화창한 오늘은 지심도를 가는 날이다. 아침 일찍 옥포문화의집에 모여서 다같이 출발했다. 정말 맑은 날이었고 버스 창가 자리에 앉아 하늘을 감상했다.

나는 버스를 타고 두근두근했다. 하늘은 꼭 도화지에 그린 것처럼 구름은 새하얗고 또 하늘은 끝도없이 푸른색이었다. 또한 초록색인 나무는 마음에 안정을 주었다.

어느새 30분이 지나 지세포항에 도착했다. 지세포항을 보자마자 반했다. 맑은 하늘과 구름…. 초록색이 가득한 소나무와 정말 물감이라도 탄 것처럼 바닷물이 맑았다. 어릴 적에 읽은 동화책의 한 장면 같았다. 이때는 온도가 약 25도가 되는 선선하면서 더운 날이었다.

지세포항에서는 총 맞은 나무를 봤다. 그냥 소나무라 강사님의 설명을 들으면서도 신기했다. 제일 기억에 남았던 말은 아직 아픈 역사를 말하듯이 총 맞은 흔적이 남아있다는 것이었다. 이 소나무가 잊지 못하는 상처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그저 소나무가 불쌍했다. 그저 얼마나 아팠을까 하고 하루 종일 머리에 맴돌았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을 때 벌써 지심도에 갈 배가 와서 정신없이 배를 타고 바닷물을 가로지르면서 20여분만에 지심도에 도착했다.

내리자마자 든 생각은 이곳은 시간이 멈춰있는 것 같았다. 섬에 있는 모든 것이 정말 아름답게 그대로 보존돼 있었다. 익숙하면서도 새로웠다, 새로운 역사를 본 듯하다. 이날은 무지하게 더워서 바람이 안 부는 날인데 지심도는 가자마자 나와 구면인 듯 선선한 바람으로 날 맞이했다. 그리고 산을 올라기기로 했다.

계속 올라가다가 옛 폐교였던 학교에 갔다. 이젠 학교가 없어지고 운동장엔 푸른 풀들이 가득했다. 정말 햇빛도 잘 들어와 예뻤다.

이곳을 둘러보고는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경사가 높은 곳을 계속 가다보니 너무 힘들고 지쳤다. 하지만 아름다운곳이 더 많다는 말에 힘든 마음을 꾹 참고 계속 올라갔다.

얼마 지나지않아 한 공원에 도착했다. 공원에는 활주로와 손가락 하트 조형물이 있었다. '하트가 왜 여기에 있지? 의도한 것인가?' 하고 궁금증이 생기기도 했다. 높은 곳에서 보면 섬의 모양이 한자 마음심(心) 자와 닮아서 그것을 의미하려고 공원에 하트 조형물이 있는 것 같았다. 보면 볼수록 미묘해지는 하트 손가락 조형물이었다.

이 공원에서 쉬다가 아직 볼게 남아서 무거운 몸을 일으켜 다시 출발했다. 그리고 간 곳은 포진지가 있는 곳이었다. 이곳은 물이 맺혀 있었고 개구리도 많았다. 마치 마녀가 마법을 걸어놓은 것처럼 특이했다. 개구리가 있는 것이 신비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지심도 벙커도 있었다. 벙커에는 지심도의 역사 이야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진열돼 있었다. 벙커인만큼 소리가 많이 울렸다. 벙커도 아주 잘 유지돼 있어 많이 신기했고 관람객들이 좀 있어서 제대로 못 본 것이 아쉬웠다.

아쉬운 마음을 갖고 지심도 탄약고로 향했다. 탄약고는 잘 숨겨져 있었고 주변에 풀이 풍성하게 자랐다. 탄약고라고 해서 소름돋는 느낌을 받았다.

탄약고를 마지막으로 보고 배를 타러 선착장으로 내려갔다. 나의 마지막 느낌은 지심도에 있는 포진지와 탄약고 등 모든 것이 시간이 멈춘 것 같았고 내가 커서 지심도를 지킬 것이라고 나 자신과 약속을 했던 뜻깊은 날이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