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 구조조정 반대와 단협, 노조 승계 등 요구안 제시 예정

▲ 지난 24일 매각투쟁 선포식에 나선 대우조선 노조가 거제지역 범시민대책위와 연대해 매각 이후 상황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협의했다.

대우조선노동조합(위원장 최창식)은 지난 27일 양해각서(MOU) 체결에 앞서 산업은행과 한화를 상대로 한 교섭에서 노조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매수자 정밀실사를 막겠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소식지인 ‘새벽함성’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달 말로 예정된 양해각서가 체결되기 전에 산업은행과 한화를 상대로 교섭에 나서겠다”며 “교섭의 실마리가 풀리지 않거나 우리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때는 총파업 등을 통해 매수자의 정밀실사를 막고 투쟁수위를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한화 측에 인적 구조조정 반대와 단협, 노조 승계 등을 핵심요구안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노조는 이와 함께 “한화는 대우조선 자산가치인 6조원의 4배 이상을 써낸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여기저기서 빚을 내 회사를 인수하면 한화와 대우조선이 동반 부실화되는 ‘승자의 저주’에 걸릴 우려가 높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화의 34개 계열사중 노동조합이 있는 곳도 많지 않고 있다 해도 정상적인 노조활동이 진행 중인 곳이 없다”며 “노동조합을 자본의 통제 하에 뒤야 한다는 고정관념은 향후 대우조선 노조와의 관계가 매끄럽지 못하고 심하게 부딪칠 수 밖에 없음을 말해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화는 지난 24일 대우조선해양 매각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후 이달말 산업은행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내달 실사를 거쳐 12월초 본 계약을 할 예정이나 노조와의 관계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인수작업에 차질이 우려된다.

노조는 고용안정 보장과 임단협 승계 및 향후 노조를 회사 경영에서 동반자적인 파트너로 인정할 것을 한화 측에 요구하고 있으며 28일 노조간부들이 상경해 산업은행 및 한화와 잇따라 접촉할 예정이다.

한편 노조는 지난 24일 매각투쟁 선포식에서 거제지역 범시민대책위와 연대해 대우조선해양 매각이후 발생할 상황에 대해 공동대응 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