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인구 감소 및 지역인재 취업 활성화 등 설문 결과 발표 및 심도 있는 토론 

@사진=최대윤 기자.
@사진=최대윤 기자.

거제교육연대가 20일 오후 5시 30분 거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교육공동체 토론회를 진행했다.

거제교육연대는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진행한 거제교육공동체 설문결과를 발표하고 △저출생에 따른 지역소멸 극복, △지방교육 내실화 방안, △지역인재 취업 활성화 등을 주제로 다뤘다.

이 자리에서 거제교육연대는 최근 수년 간 거제시의 출생율이 급감하며 학령인구 감소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거제시 출생율은 2017년 2269명에서 2023년 825명으로, 불과 6년 만에 63.6%나 감소했다. 이는 지역교육 환경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학교 및 지역사회에 대한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교육 연대는 지난 3월 10일부터 15일까지 거제지역 학부모 136명, 교직원 103, 학생(5학년 ~ 고등학교 3학년) 80명, 시민 53명 등 372명을 대상으로 “지역의 질 높은 교육, 어떻게 만들 수 있나?”에 대해 설문을 진행했다. 첫 번째 질문인 수도권 또는 대 도시에 비해 교육적, 사회적 혜택을 받고 있느냐에 대해 학생의 경우 55%가 그렇다, 26.3% 모르겠다, 18.8%가 아니다는 답변을 했다. 

학부모의 경우 아니오 83.1%, 잘모르겠다 8.8%, 그렇다 8.1% 순이었고, 교직원은 아니오 61.2%, 그렇다 21.4%, 잘모르겠다. 17.5% 순이었으며 시민은 아니오 83%, 잘모르겠다. 15.1%, 그렇다 1.9%를 기록해 학생을 제외한 학부모, 시민, 교직원 등이 거제지역이 교육적, 사회적 혜택이 부족하다는 답변을 내놨다.

거제지역이 교육적, 사회적 혜택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부정적(아니오)라고 답변한 이유에 대해 수치는 다르지만 모든 교육공동체가 학교나 지역에서 청소년 활동공간 및 지원이 부족하다는 이유롤 첫 번째로 꼽았고, 이어 대학진학에 불리하다, 학생이 원하는 교육적 기회나 내용을 제공받기 어렵다고 했다. 

두 번째 질문은 거제지역 학생이 고등학교 및 대학 졸업 이후 거제나 경남에 살거나 일자리를 구할 생각이 있냐 및 자녀를 거제나 경남에 살거나 일자리를 구하기 희망하는가 에 대한 물음이다. 

시민92.5%, 교직원 88.3%, 학부모 69.1%, 학생 45% 등 모든 대상층이 거제나 경남을 떠나 머물지 않을 것이라는 답변을 가장 많이 했다. 

경남이나 거제지역에 거주하기 힘든 이유에 대해서는 모든 대상층이 ‘원하는 일자리를 선택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와 ‘원하는 공부나 자기 계발할 기회를 갖기 어려울 것 같아서’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세 번째 질문은 거제지역이 교육 환경을 개선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한 물음에선 학생의 경우 ‘청소년 문화·예술·체육 활동 공간 확대’ 66.3%, ‘지방대 육성 및 경쟁력 강화’ 45%, ‘지역 학생의 대입 인센티브 확대’ 45%를 꼽았다.

그러나 학부모, 교직원 시민의 경우 ‘학생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선택권 보장’, ‘지역 인재의 취업 인센티브 확대’, ‘청소년 문화·예술·체육 활동 공간 확대’를 선택했다. 

마지막으로 어는 4월 10일 치러질 국회의원 선거에서 꼭 다뤄야할 시급한 교육 의제에 따른 질문은 복수(2개) 선택 설문 결과도 공개했다. 

학생의 경우 ‘학생(유·초·중·고)의 복지 확대, 지역 초중고 교육 내실화 방안, 출생감소에 따른 대책 순으로 답변했고, 학부모의 경우 지역 초중고 교육 내실화 방안, ‘학생(유·초·중·고)의 복지 확대, 출생감소에 따른 대책 순으로 답변했다. 

교직원이 경우 출생감소에 따른 대책을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꼽았고 지역인재 취업 강화 방안과 지역 초중고 교육 내실화 방안이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시민의 경우 지역인재 취업 강화 방안을 가장 시급한 문제로 꼽았고 출생감소에 따른 대책과 지역대학 활성화 방안에 대한 문제가 시급하다고 답변했다. 

거제교육연대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수집된 의견을 바탕으로 각 정당과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정책 질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대는 지방 교육문제 해결을 위한 정당과 후보자들의 구체적인 대안 제시를 강력히 요구하며, 지역 교육 문제에 대한 공론화를 계속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