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진국 거제공증사무소 변호사
석진국 거제공증사무소 변호사

'호오포노포노'는 하와이어로 호오(목표), 포노포노(완벽함)이며, 완벽을 목표로 수정을 하는 것, 즉 잘못을 바로잡는다는 의미이고 고대 하와이인들의 용서와 화해를 위한 문제 해결법이다.

물은 답을 알고 있다. 말이란 신비한 힘을 가진 주문이니 물의 결정을 아름답게도 추하게도 할 수 있다. 70%가 물로 이뤄진 인체도 마찬가지며, 이에 연결된 마음도 그렇다. 바른 말·고운 말·좋은 말·긍정적인 말은 우리를 행복으로 이끄는 마술이다. 말이 씨가 되고 천냥빚도 말 한마디로 갚을 수 있다. 그 말의 힘을 잘 나타내주는 하나가 바로 '호오포노포노'이다.

이를 실천해 범죄자들을 밝은 곳으로 인도하고 문제아들을 건실한 청년으로 이끌었으며 수많은 인생문제를 해결한 성과가 있다. 다음에 몇 가지 영감을 주는 호오포노포노의 가르침을 소개한다.

잠재의식 속에 자리하면서 과거의 문제들을 재생하는 기억들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킴으로써 사람들의 본래 모습인 순수한 가슴을 회복할 수 있다. 2000년 전에 예수는 '원수를 사랑하라'고 했다. 원수는 과거의 두려움과 화·원망·미움·집착 등 부정적 생각을 불러온다. 우리는 '사랑해요', '고마워요'와 같은 말의 신비한 힘으로써 이를 해결할 수 있다.

나에게 100% 책임이 있다. 하나의 문이 닫히면 자동으로 다른 문이 열린다. 삶에서 주어지는 모든 도전 뒤에는 빛이 숨겨져 있다. 더 많은 역경은 더 많은 축복을 의미한다. 당신이 변하면 모든 것이 변하고 평화는 당신으로부터 시작된다. '새옹지마' 좋은 일이 나쁜 일이 되고 나쁜 일이 좋은 일이 되니 너무 기뻐하지도 너무 슬퍼하지도 말고 담담하고 초연하게 삶을 바라보라!

"미안해요. 이런 상황을 창조하거나 끌어들인 내 안의 것들을 용서해 주세요." "고마워요"라는 말은 정화의 도구이니 우주가 우리에게 합당한 모든 좋은 것을 가져오도록 허용하게 한다. 도움이 되지 않는 기억들을 지우고 정화하며 놓아주고 영감이 여러 문제들에 가장 알맞은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지니고 우리의 삶에 들어오도록 허용한다. "고마워요" 말 한마디로 당신의 소망이 이뤄질 수도 있다.

창조의 기초인 영감의 기초를 쌓기 위해서는 우리가 제로 상태에 있어야 한다. 생각도 없고 비난도 없을 때 우리는 열린 통로가 된다. 우리 내면의 아이는 정화(호오포노포노)를 통해 초의식과 연결되고 초의식은 전체 우주와 신성, 곧 창조주와 연결된다.

무엇을 소유하고 어떤 사람과의 관계를 맺고 어떤 지위에 오르느냐에 따라 우리의 가치가 좌우된다고 믿지만 이는 착각이다. 호흡을 의식하는 단순한 행위만으로 당신은 즉시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고 현재에 머무르는 힘이 길러지고 건강과 행복감이 증진된다.

인간의 고통의 원인은 생각이니 이것은 과거와 미래로 우리를 끌어간다. 삶은 오로지 지금 이 순간 뿐인데 과거에 대한 후회와 미래에 대한 불안, 걱정은 우리를 이 순간에 머물지 못하게 하는 행복의 훼방꾼이다.

당신의 문제들에 대해 웃어보라. 문제들이란 단지 기억이고 생각일 뿐이니 웃을 수 있으면 그것들을 놓아버릴 수 있고 지금 가진 것들에 감사하면, 곧바로 현재로 돌아오게 된다.

현실에 대한 재판관이 아니라 관찰자가 되라. 어린아이처럼 삶과 함께 흘러가라. 판단하지 말라.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고 그 일에 감사하면 삶이 순간순간 당신을 돌보리라. 온전히 자신을 받아들이고 사랑하면 남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고 외부의 상황에 좌우되지 않는 참된 기쁨이 내면에 가득하게 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