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 장목예술중학교 교장
박상욱 장목예술중학교 교장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격차 해소는 청소년들이 경험할 수 있는 심리·정서적 문제나 불균형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루는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특히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격차해소는 학생들 간의 인간관계 형성에 있어 핵심적인 출발점이다. 이는 자기 인식과 자존감을 강화하고, 감정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충동적 행동을 억제하며, 사회적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한다.

그리고 공감능력의 발달은 타인의 감정과 입장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해,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한 깊은 관계 형성에 기여한다. 

또 사회적 기술의 습득은 의사소통·협력·갈등 해결과 같은 중요한 대인관계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요하다. 이렇게 건강한 심리·정서적 발달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과 타인을 더 잘 이해하고, 서로에 대한 존중과 공감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기초를 다질 수 있다.

학교폭력 발생 원인은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격차로 발생됨을 지적할 수 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로 인해 충동·공격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서적 불안정성은 학생들이 갈등 상황을 건강하게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과 공감능력을 부족하게 만들어, 이러한 상황에서 폭력적인 방법을 선택할 가능성을 높다. 또 낮은 자존감과 자기 인식 결여는 타인을 향한 적대감이나 괴롭힘으로 표출될 수 있으며, 이는 학교 내 폭력적인 상호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정서적 격차는 학교폭력 발생의 중요한 원인으로 살펴볼 수 있으며, 이를 해소하는 것이 학교폭력 예방에 있어 핵심적인 접근이 됨을 파악할 수 있다. 

장목예술중학교는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거창한 시스템 보다는 이를 위해 학생들 사이에서 바른말 고운말 사용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이는 상호 존중과 공감의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고, 이는 다시 정서적 안정과 자존감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적절하고 존중하는 언어 사용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나타내며, 이는 사회적 기술과 감정 조절 능력의 발달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바른말 고운말의 사용은 청소년이 서로를 이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더욱이 심리적 및 정서적 격차를 해소하고 건강한 사회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우려할 점은 일선학교 현장에서 주로 부각되는 학력격차 문제의 해결에 있어 청소년의 심리적 및 정서적 격차 해소의 중요성이 종종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청소년들의 심리적 및 정서적 안정은 학습 능력 및 학업 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학력격차 해소를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심리·정서적으로 안정된 청소년은 더 나은 집중력을 발휘하고, 학습에 대한 동기를 유지할 수 있으며, 학업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학습 효율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킨다. 

반면 심리·정서적 문제를 겪는 학생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학력격차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학력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격차에 주목하고 이를 해소하는 데 필요한 지원과 개입이 필수적임을 인식해야 한다. 

이는 학생들이 심리·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며, 학업에 있어서도 최적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본교는 2023년 말부터 학생들에게 ‘JMarts Emotion Bridge Builders’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격차 해소를 목표로 하는 혁신적인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감정 조절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공감과 존중의 태도를 배우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신감을 구축하고, 학교 내외의 다양한 상황에서 건강한 대처 방법을 배우게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성을 증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심리 및 정서적 지원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사회적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장기적으로 학교 공동체 내에서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무엇보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자신의 감정을 건강하게 관리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단계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