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신 성내공단협의회장/거제 독로파크골프클럽 협회이사
이성신 성내공단협의회장/거제 독로파크골프클럽 협회이사

목재 카본과 유리섬유 재질이 적당히 섞힌 길이 86㎝에 무게 600g짜리 클럽 하나와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부드럽고 야무진 88g 공 하나, 휴대폰과 물통을 넣어 허리에 차고 다닐 수 있는 파우치 하나. 이것이 지금 이나라 우리 국민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있는 파크골프 장비의 전부다.

넓은 골프장과 14개의 많은 장비를 갖추고 신체적인 능력과 정교한 실력을 요구하면서 보통 4인조를 구성해 먼거리까지 원정을 가서 평균 20만원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만 경기가 가능한 일반 골프와는 달리 파크골프는 채 하나와 공만 있으면 집 앞 공원이나 고수부지·잔디구장 등 체육시설이 있는 장소라면 언제 어디서라도 쉽게 접할 수 있다. 

돈도 거의 들지 않고 나이 나 신체조건에도 구애됨이 없이 장애인은 물론 청· 장·노년·남녀노소 가족이나 친구 직장동료들도 언제든지 함께 즐길 수 있는 국민 대중스포츠라 해도 손색이 없을 것이다.

이러한 매력덩어리인 파크골프는 1983년 일본 훗카이도의 조그만 지역에서 처음 탄생되어, 2000년과 2004년 우리나라 진주와 서울 여의도에서 처음으로 시작됐다. 지금은 각 지지체에서 앞다투어 파크골프장 건설에 심혈을 기울 이고 있는 바 이러한 열풍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활화산처럼 불타 오르고 있다. 

거제의 파크골프장은 2021년 10월 거제면에 소재하고 있는 거제스포츠파크 주변 유휴부지에 처음 9홀짜리 깃발을 꼿아 사용한 것이 파크골프 의 시초다. 하지만 지금까지 타 지자체와는 달리 거제시로부터 아무런 재정지원을 받지 못한 체 오로지 회원들이 십시일반 납부한 회비로 잔디와 흙을 구입해 부지를 만들고 스스로 돌과 자갈을 주어내고 잔디를 심고 밟아 한 홀 한 홀 피땀으로 페어웨이와 그린을 조성했다.

이후 18홀에서 27홀까지 만들어 현재 1기를 시작으로 14기까지 약 1500여명의 골프인들이 삼삼오오 줄지어 파크골프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파크골프는 잔디만 있으면 좁은 공간에서도 골프와 비숫한 맛을 느끼면서 나이나 성별에 성관없이 할아버지부터 손자까지 3대가 같이 운동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생활체육으로서 전국민들이 누구나 손쉽게 경기를 배우고 칠수있는 스포츠로 선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장비가 간단하고 비용이 아주 저렴하여 아무런 금전적인 부담없이 남녀노소 모든 국민들이 한 공간에서 함께 즐길 수 있는 대중 스포츠·힐링 스포츠·건강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또 요즘 인공지능 채팅으로 인기를 얻고있는 ChatGPT에게 파크골프의 미래에 대해 물어본 결과 '파크골프는 스포츠 산업의 일환으로 앞으로 많은 인기를 얻을 것이고, 대부분의 현대 사람들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파크골프와 같이 야외에서 쉽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인구가 폭팔적 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며, 향후 더욱 체계적인 리그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보다 많은지역에서 파크골프 리그가 구성되어 많은 사람들이 파크골프를 즐길 것이 예상되고, 기술의 발전으로 파크골프를 더욱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환경 이 조성되고, 가상 현실기술의 발전으로 파크골프 코스를 가상으로 체험하거나 실제 코스를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또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증가로 파크골프 코스의 친환경적인 조성이 강조될 것이며, 이는 파크골프 코스의 유지 보수와 운영에 있어서도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ChatGPT는 예측하였는 바 총론적으로 파크골프는 계속 꾸준히 발전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받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판단했다.      

이런 상황에서 시민중심 정책을 표방하고 있는 거제시에서는 파크골프를 즐기고 있는 시민들의 수가 나날이 급증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머지 않아 40대 이상 거제시민의 절반가량이 파크골프를 즐기게 될 것으로 예상 )해야 한다.

현재 거제면에 있는 27홀짜리 파크골프장 한개로는 늘어나는 거제시민의 파크골퍼인들의 수요를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는 현실을 직시하여 하루빨리 부족한 파크골프장 조성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여 시민들의 휴식공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또 거제시민들이 언제라도 같은 공간에서 다 함께 모여 여가와 운동을 즐기면서 상호친목을 도모하고 즐겁게 힐링하면서 건강도 증진할 수 있는 파크골프장을 하루빨리 추가 조성해 주실 것을 1500여 파크골퍼인의 이름으로 간곡히 기원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