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카카오톡·안전신문고 등 민원서비스 제공

거제시가 건물 등의 도로명주소를 안내하는 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표기해 119·112 긴급신고 문자서비스 및 거제시 카카오톡·안전신문고 등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촬영)하면 카카오지도에 현재 위치 정보와 거제시 카카오톡채널과 홈페이지·안전신문고·정부24·국민콜110 등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비상시 QR코드 스캔 후 119 또는 112 긴급신고 버튼을 누르면 구조요청 문자가 현재 위치의 주소정보와 함께 전송돼 신속한 구조가 가능하다.

시는 올해 훼손·탈색된 노후 건물번호판 교체에 맞춰 면·동사무소와 소방서·경찰서·학교 등 주요 공공기관을 비롯해 마을회관·병원·유치원·어린이집·운동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QR코드 건물번호판을 새롭게 설치했다. 향후 모든 건물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오는 16일까지 QR코드 서비스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를 실시해 서비스 운영 확대와 개선 방안에 활용할 계획이다.

설문 참여방법은 16일까지 참여폼을 통해 설문을 완료하고 이벤트 응모를 위한 성명·휴대전화번호를 제출하면 된다. 설문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건물뿐만 아니라 안심귀갓길·지하통로·가로등·CCTV·공원 등 재난·범죄 취약지역에도 주소정보 기반 QR코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 안전 도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