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욱 장목예술중학교 교장
박상욱 장목예술중학교 교장

한 지역의 문화와 예술은 그 지역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해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역 문화·예술의 가치를 전달하고, 현대에 적합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는 지역 문화유산의 보존·발전을 위해 이바지해야 한다. 거제는 풍부한 문화유산으로 유명한 지역 중 하나다. 문화유산은 그 지역의 정체성과 역사를 반영하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자랑스럽고 독특한 존재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유산은 상당 부분 시간이 흘러 사라져가고 있다. 이를 보존·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학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지역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지역 유산을 이해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장목면 시방리의 전통민요를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문화보존과 연계된 첫 번째 단계다. 

둘째, 학교는 문화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보여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현재 장목예술중학교는 '거제 살방깨발소리와 팔랑개어장놀이 무형유산적 가치 학술대회' 등에서 오프닝 공연으로 전통민요를 선보이는 것이 이런 노력의 일부다.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문화유산의 새로운 해석과 활용방법을 보여주며 창의성을 자극할 수 있다. 

셋째, 학교는 지역 문화예술 공동체와 협력해 문화유산을 지속해서 보존하고 활용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지역 예술가·문화단체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결하고 함께 문화유산을 지키고 발전시켜야 한다. 이런 협력은 학생들에게 현실적인 경험과 교육을 제공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과정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다른 영역에서 학교는 새로운 미래의 문화·예술 스타 발굴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장목예중은 2024년 'K-pop 문화·예술 공동체와 함께하는 미래의 스타 발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K-pop 문화와 지역사회를 융합해 새로운 문화 경험을 만들고, 지역 커뮤니티 간의 연대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문화·예술을 통한 유대감을 증진할 수 있다.

이처럼 학교는 문화·예술적 재능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꿈을 실현할 다양한 기회와 무대를 제공하며, 인재 양성 및 서비스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무엇보다 지역사회와 연계해 미래를 위한 토대를 형성해야 한다. 

지역 문화유산의 보존과 현대화, 그리고 문화·예술 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교의 노력은 학생들에게만 한정되지 않는다. 이는 지역사회와 학교 간의 협력을 통해 가능한 일이다. 학교와 지역사회가 손 잡고 문화·예술을 통한 연대를 구축한다면, 더 풍요로운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다. 이러한 협력은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고,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학교는 지역 문화유산을 보존·발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거제의 풍부한 문화유산을 이용해 학생들에게 지역 정체성과 자부심을 심어주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더불어 'K-pop 문화·예술공동체와 함께하는 미래의 스타발굴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대를 높이고 문화·예술 분야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학교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는 지역의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며, 문화·예술을 통해 풍요로운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