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꽃대궐 거제섬】 거제 꽃 시민이 피우다
시민 자율형 '사계절 꽃섬 가꾸기 사업'

꽃동네 거제. @김은아 기자
꽃동네 거제. @김은아 기자

환상의섬 거제의 9면9동이 꽃대궐로 다시 태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거제시가 사계절 꽃향기로 가득한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출범시킨 거제시꽃바람운동본부(본부장 김종진)가 '사계절 꽃섬 가꾸기 사업'을 위해 두 팔 걷어붙이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서다. 

지난 1월 출범한 거제시꽃바람운동본부는 거제시 9면9동 주민자치회 주관으로 각 면·동에서  '사계절 꽃섬 가꾸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거제 꽃 시민이 피우다'라는 슬로건까지 정했다. 

현재 각 면·동 꽃바람운동본부는 마을쉼터·골목길·개인 대문 앞·유휴지 등 방치 공간을 꽃밭으로 꾸미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기훈 거제시 부시장의 역점사업이기도 한 이번 사업은 거제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에 화사한 꽃밭까지 더하면 관광객 유치에 적잖은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시민 스스로 꽃과 나무를 가꾸는 문화가 정착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다.

꽃바람운동본부의 일부 '사계절 꽃섬 가꾸기 사업'은 이미 적잖은 성과를 보이며 상춘객의 발걸음을 이끌고 있다. 

사계절 꽃섬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꽃바람운동본부의 활동을 응원하기 위해 9면9동의 '사계절 꽃섬 가꾸기 사업'을 소개한다. 9면9동의 특색을 살린 꽃섬 가꾸기 작명 센스를 엿보는 재미는 덤이다. 

9면9동 우리동네 꽃밭을 소개합니다

사등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사등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사등면= 사등면은 유휴지는 물론 도로변·쓰레기 불법투기 지역을 적극 활용한 꽃밭을 조성한다. 먼저 △가조연육교 진입로에 꽃잔디·패랭이·앵초·뱀무 등을 식재하고 △사곡삼거리에는 가우라·이베리스·체리세이지를 △사곡해수욕장 국기게양대 주변은 꽃잔디·패랭이·앵초·뱀무 △성포정류장 주변에는 아잘레아·다알리아·가을국화·구근류 등 계절별 다양한 꽃을 식재할 계획이다. 

● 둔덕면= 둔덕면은 역사의 고장답게 둔덕보건지소와 청마교 맞은편 둑길에 고려 의종이 아꼈던 작약꽃 거리를 조성한다. 또 녹산마을 바닷가 공휴지에 꽃양귀비·백일홍을 식재하고 포토존을 설치해 바다와 꽃군락을 배경으로 인생샷을 촬영할 수 있는 꽃밭을 계획하고 있다. 

거제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거제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거제면= 거제면은 거제면 주민자치회·발전협의회·새마을회&부녀회가 옥산금성 탐방로 300m 구간에 수국을 식재하고, (남동·서정)회전교차로에 회양목·데이지, 옛 충혼탑 동산에 영산홍, 새마을동산(옥산리 산19-8)에 영산홍·데이지·수선화를 식재해 거제면을 다시 찾고 싶은 관광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동부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동부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동부면= 거제의 주요 관광지가 밀집해 있는 동부면은 거제파노라마케이블카와 학동흑진주몽돌해변을 연결하는 도로를 중심으로 꽃밭을 조성하고 있다. 이미 평지마을 유채밭은 만개해 주말이면 관광객으로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다. 이밖에 동부면은 오망천교 인근 장미공원에 편의시설 설치 및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있으며, 동부면의 입구인 산양~동산마을 구간에 튤립·카자니아·라벤더·국화·수선화·꽃양배추를 식재해 4계절 특색있는 볼거리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 일운면= 공곶이 수선화와 황제의길 벚꽃을 선보인 일운면은 여름 지세포진성 라벤다를 준비하고 있다. 또 소노캄과 양화마을 일대 도로변에 수국을 선보일 계획이며, 가을에는 구조라 샛바람소리길 주변에 코스모스를 볼 수 있을 전망이다. 

● 장목면= 장목면은 장목면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장목면을 찾는 관광객을 위한 사계절 꽃밭을 조성한다. △봄에는 관포리 신촌마을 유채밭 △여름은 장목면 입구(하청면 방향) 유휴지 왕찔레꽃동산과 포토존, 외포리 유휴지에 백일홍 △가을은 장목~율천간 꽃무릇거리 △겨울에는 이수도 소공원에 애기동백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하청면= 하청면 주민자치회는 사계절 아름다운 꽃섬 가꾸기를 위해 하청삼거리 꽃화분 조성과 칠천연륙교 꽃화분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하청삼거리와 칠천연륙교에 핀 베고니아와 임파첸스는 하청면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아름답고 향기로운 기억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초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연초면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연초면= 연초면은 마을쉼터·골목길·유휴지 등 주민과 밀접한 생활공간에 꽃밭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연초면의 명소인 (관암마을)열녀천 인공폭포 주변에 꽃잔디를 식재해 열녀천을 찾는 시민의 눈길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열녀천 인공폭포는 여름철에는 정오와 오후 6시부터 2시간 남짓, 나머지 계절에는 정오 이후 2시간 정도 인공폭포를 운영하고 있다. 

고현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고현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고현동= 고현동은 하루 평균 1000명이 넘게 찾는 고현천 산책길에 연산홍·수국·꽃잔디를 식재해 고현천을 즐겨 찾는 시민들에게 계절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아름다운 산책 공간으로 탈바꿈 한다는 계획이다. 

장평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장평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장평동= 장평동은 '살랑살랑 꽃바람 사랑사랑 꽃사랑' 사업을 추진한다. 장평동 주민(주민자치회·새마을협의회&부녀회·자연보호협의회·나부터다함께시민운동 본부 장평동지부 등)과 함께 숲공원·도로변 등에 꽃밭 조성을 장평만의 특색 있는 볼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장평동은 장평중학교 인근 도시숲공원 일원·솔밭공원 산책로·도로변 및 유휴지에 설유화·꽃무릇·수국을 식재하고 '장평동 어린이집 원아들과 함께 하는 '거제 꽃, 희망의 손으로 피우다'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 수양동= 수양동은 지역 랜드마크인 수월천(주민센터 앞·산책로·힐스테이트아파트 인근) 및 유휴지(양정저수지 소공원·양정소공원·주작골 새마을공원·주민센터 주차장 공휴지)를 중심으로 메리골드·페츄니아·수선화·황금사철·회양목·영산홍 등 계절별 꽃 식재와 포토존을 설치하고 산책로 난간에는 꽃울타리를 설치한다. 

상문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상문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상문동= 상문동은 자투리 공간·도로법면·마을 입구 환경개선과 접목해 꽃밭 조성으로 시민에게 희망을 선사하고 동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문화를 확산한다는 계획이다. 상문동은 △고현천 상류 상문고 앞 유휴지에 연산홍과 꽃잔디를 식재하고 △삼오르네상스~세종유치원 구간 유휴지와 덕산3차 진입로 인근 도로변에 수국을 △상동동 양심화단(상동동 27-3번지 일원)에는 튤립 △용산소류지에는 유채 △삼거동 진입로에는 해바라기와 금계국을 식재해 사계절 꽃섬을 선보일 계획이다. 

옥포2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옥포2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옥포2동= 옥포2동은 옥포동 1288-1 한신아파트 8동 뒤편 공휴지에 '아름다운 비탈길 향기 정원'을 계획 중이다. '사계절 꽃섬 가꾸기 사업'을 통해 조선소 노동자·주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도심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이번 사업은 각종 허브와 천리향·넝쿨장미를 식재하고 벤치와 포토존·조명을 설치한다. 

장승포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장승포동 '우리동네 꽃밭 가꾸기'.

● 장승포동= 장승포동은 송구영신 소망길 대바무숲길 법면을 중심으로 맥문동·꽃잔디를 식재해 장승포항의 빼어난 경관을 활용한 송구영신 소망길을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 아주동= 아주동은 지역 이미지에 가장 어울리는 꽃과 나무 식재해 아주동만의 특색 있는 꽃밭 조성할 계획이다. 아주동은 현재 '1주민단체 1꽃밭 가꾸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양정동 방향에서 아주동 방향 터널을 통과하면 곧바로 보이는 유휴지에 꽃식재로 아주동의 랜드마크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 능포동= 양지암조각공원과 장미공원·능포항 수변공원을 보유한 능포동은 앞서 진행하고 있는 꽃밭 외에 차별화된 사업을 목표로 다양한 꽃을 식재할 계획이다. 양지암 장미공원은 지난 3월 수선화를 시작으로 개나리·튤립·벚꽃의 개화로 수많은 시민·관광객이 다녀갔고, 4월 조팝나무, 5월 장미·자산홍, 영산홍 6월 양귀비·백일홍을 피워내 꽃섬 거제의 메카로 자리매김 한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8월 능포항 공한지의 백일홍과 10월 장미공원의 꽃무릇 개화도 준비하고 있으며, 능포동주민센터 앞 옹벽에 벽걸이화분(3구) 131개 설치하는 '능포 꽃벼락 조성사업'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