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쟁점 부상…선관위·경찰 조사에 촉각
민주당·시민단체…철저한 해명·조사 촉구
국힘당…"실체없는 의혹" 후보 연루설 전면 부인

최근 거제지역에서 입당원서 대가로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내 선거가 과열 혼탁선거로 번지고 있다. 사진은 노컷뉴스가 보도한 기사사진과 박종우 선대본이 낸 논평, 경제정의실천연합이 발표한 성명서.
최근 거제지역에서 입당원서 대가로 금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내 선거가 과열 혼탁선거로 번지고 있다. 사진은 노컷뉴스가 보도한 기사사진과 박종우 선대본이 낸 논평, 경제정의실천연합이 발표한 성명서.

6.1 지방선거 거제지역 후보등록이 끝난 가운데 입당원서 대가로 금품이 오고 갔다는 의혹이 꼬리처럼 이어지며 본 선거 초반부터 과열 혼탁선거가 우려되고 있다.

후보들과 각 정당 및 시민단체는 선거법 위반 의혹 관련 입장문과 성명서, 논평 등을 통해 쟁점화하며 연일 공방을 이어가는 상황이다.

특히 지역 한 자생단체가 관련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고발까지 하고 나서 이 문제가 이번 거제시장선거 최대 쟁점으로 부상하며 판세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진위와 사법당국의 조사 결과와 무관하게 의혹이 확산돼 선거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는 분위기다.

또 지역 정가에서는 거제시장 선거전이 정책선거는 실종된 채 폭로와 비방,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불법·혼탁한 선거전이 될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는 상태다.

선거법 위반 의혹이라는 복병을 만나 정치적 수세에 몰린 후보는 박종우 국민의힘 거제시장 후보다.

관련 의혹에 따르면 박종우 후보 선거 캠프 A씨가 지인으로부터 입당원서를 받는 조건으로 돈을 건네 선거법을 위반했다는 것.

선거관리위원회가 조사에 나선 관련 의혹은 국민의힘 거제시당협 직원 B씨가 자신과 알고 지내는 A씨의 부탁으로 입당원서 50매를 받아 전달해주고 200만원을 받았다가 선거법 위반이 우려되자 지난 1월 자신의 아버지를 통해 A씨에게 되돌려 줬다는 내용이 주된 쟁점이다.

A씨와 B씨의 아버지가 나눈 녹취록과 차량 블랙박스를 통해 채증한 것으로 보이는 영상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선관위가 선거법 위반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A씨와 B씨 모두 선관위 조사를 받았고, 당사자들의 진술은 엇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자신이 알고 있는 사실 그대로를 선관위에 말했고, A씨는 입당원서를 받아오는 대가로 돈을 준 사실이 없으며 평소 알고 지내면서 쓴 돈은 있지만 대가성은 없다고 주장했다는 것으로 전해졌다.

선관위의 조사에도 불구하고 의혹의 파장은 확산되고 있다.

특히 6개월 전 거제지역 청년 10여명으로 발족된 거제청년회가 이 사건을 경남경찰청에 고발하면서 사법당국으로까지 번졌다.

게다가 국민의힘 거제시장 여론조사 경선에 참여했던 김범준 거제정책연구소장은 국민의힘 경남도당과 중앙당에 경선 재심을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또 더불어민주당 거제지역위원회도 논평을 통해 서일준 의원과 박 후보측의 책임 있는 해명을 촉구하며 논란에 불을 지피고 있는 형국이다.

그러나 박종우 선대본은 입장문을 통해 최근 제기되는 관련 의혹 자체를 전면 부인하며 거제시장선거는 물론 박종우 캠프와는 어떠한 관련도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또 향후 어떤 후보에 대해서도 비방하지 않을 것이고, 어떠한 네거티브에도 일절 대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면서 공명정대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한 철저한 조사를 요청하고 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지역 국회의원 사무실 사원이 돈 선거에 동원된 사실도 충격이거니와 이 사실이 소문으로 퍼지자 받은 돈을 돌려주며 녹취·녹화된 내용은 충격을 넘어 경악을 금치 못할 지경이라고 논평했다.

또 녹취·녹화물을 제3의 인물에게 전달, 언론에 제보해 폭로하게 하는 행위는 그저 놀라울 따름이라며, 서일준 국회의원과 박종우 국민의힘 거제시장 후보 측의 책임 있는 해명을 촉구했다.

거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도 성명을 통해 의혹이 사실이면 돈의 위력을 이용한 금권선거이자 민주주의의 근간인 선거제도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지난 11일에는 경남경찰청이 거제시장 경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박종우 후보 측과 서일준 국회의원 비서 사이에 금품수수 의혹이 제기된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피고발인은 박 후보와 서 의원 사무실 직원 등 2명이다.

'거제청년회' 명의로 접수된 고발장에는 "국민의힘 거제시장 모 후보 측근이 거제시장 경선 전에 지역구 국회의원실 한 직원에게 무더기 입당원서와 당원 명부 등을 요구하며 그 대가로 수백만원의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국민의힘 측에서는 마치 아무 일도 아닌 듯 거제시민을 우롱하고 있어 경종을 울리기 위해 고발을 진행했다"고 돼 있다.

이에 경남경찰청 사건을 배당해 수사에 나섰다.

한편 박종우 후보 선대본은 지난 12일 오후 확인되지 않은 의혹을 무작위로 SNS에 유포하거나 악성 댓글을 단 혐의로 악플러 10명을 거제경찰서에 고소했다.

선대본은 "최근 박종우 후보 관련 일부 언론의 의혹보도는 박종우 후보와는 전혀 관계없는 일이다"면서 "관련 의혹을 SNS상에 유포하거나 악의적 댓글을 반복적으로 달아 공명선거 훼손의 우려가 있어 고소했다"고 밝혔다.

확인되지 않은 허위사실을 단정적으로 유포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