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아람 대우병원 치과 과장
박아람 대우병원 치과 과장

치아나 잇몸 등에 발생하는 다양한 구강질환은 통증을 유발하고 발생하기 시작하면 완치까지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들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준다.

사람들이 치아에 생기는 충치 등의 질환은 크게 신경 쓰는데 비해 잇몸에 생기는 질환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다.

충치를 방치하면 치아 뿌리까지 크게 썩어 보존적 치료가 어렵고 발치가 불가피한 상황이 생기는 것처럼 잇몸 질환도 방치하게 되면 치조골이 소실돼 발치에까지 이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치과에 내원하여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치은염·치주염 등의 잇몸질환은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스케일링은 양치질로는 제거가 어려운 치석과 이물질을 전문적인 방법으로 제거하는 치과 시술을 말한다.

잇몸질환의 주된 요인인 치석·치태 등을 제거해 잇몸의 염증·치주질환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잇몸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실제 스케일링은 초기 치주염 관리에 매우 효과적인데 이는 대부분의 잇몸질환이 치태와 치석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치태'는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해 치아에 부착된 상태를 뜻하며 치태가 음식물이나 음료 등의 금속염들과 결합해 단단하게 굳어진 것이 '치석'이다.

치주염 치료가 제때 이뤄지지 않고 계속 진행된다면 잇몸 상태가 나빠지면서 치아가 흔들리고 결국 발치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통해 구강질환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치석은 연령을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다. 물론 아이들은 성인보다 침 분비량이 많고 치아 사이의 틈이 넓어 치석이 발생할 확률이 낮은 편이다.

그렇지만 영구치가 나오면서 치아가 길어지고 치아의 틈이 좁아지게 되며 성인과 마찬가지로 음식물로 인해 치석이 쌓이게 된다.

또 어린이용 치약은 어른용 치약에 비해 세정효과가 떨어져 치석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치석과 치태를 방치할 경우 잇몸병과 충치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학생들의 경우 꼼꼼하게 칫솔질을 하지 않는 경향이 강한 만큼 정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태와 치석을 제거 후 치아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스케일링을 1회 시행한 후 효과가 지속되는 기간은 개인구강의 현 상태와 식습관·양치질 습관에 따라 다르다.

현재 스케일링 치료는 만19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연1회 보험 적용이 되고 있으므로 1년에 한번 꼭 챙겨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치주 질환이 없거나 단순 치은염 환자의 경우 1년에 한 번 스케일링 받는 것으로 충분하다.

그러나 치주 질환이 심한 상태이거나 관리가 잘되지 않는 환자의 경우, 스케일링을 3개월에 한 번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 이후 상태가 좋아지면 6개월에 한 번 내원해 관리해도 된다.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는 요즘처럼 오랜 시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 입속의 세균이 증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기 쉽다. 따라서 스케일링을 비롯해 꼼꼼한 칫솔질과 치실 사용 등을 통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