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30일 기자회견 갖고 실사저지 방침 철회

대우조선해양노동조합(위원장 이세종)이 매각 실사 저지 방침을 철회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작업이 급물살을 타게 될 전망이다

이세종 대우조선노조위원장은 30일 오전 11시 대우조선해양(주) 서울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분매각관련 노사 공동위원회 확약서를 바탕으로 오늘부터 매도자 실사를 허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매도자 실사허용은 대우조선노동조합과 회사, 산업은행이 약속한 확약서의 내용을 성실히 준수하는 범위에서 허용된 것으로 국한한다”면서 “향후 매수자 실사 및 우선협상대상자 정밀실사 등에 대해서는 시기와 약속이행여부, 단계별 전략에 의해 허용범위를 결정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입찰참여 업체에 대한 적법성 여부에 대한 판단은 물론 외압에 의한 졸속 매각 방지를 위해 3자(노동조합, 회사, 산업은행) 실무 협의를 지속적으로 운영시켜 나갈 계획”이라면서 “확약서에 대한 제반적인 약속 이행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실사저지투쟁 및 매각진행을 중단시키는 총력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산업은행장의 서명을 받으려 했지만 관례상 국책은행장이 직접 서명하기 힘들어 구두로 약속을 받았다”며 “오늘 기자회견도 산업은행의 위임을 받은 경영진과의 약속을 공개해 공식화시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지난 28일 사측을 대표한 남상태 대우조선 사장과 노조를 대표한 이 위원장은 현행 단체협약 및 노동조합을 승계하며 지분 매각 이후 전 구성원들의 고용 보장, 임직원들의 노고에 대한 배려 등의 내용을 포함한 노사공동위원회 확약서에 서명했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노조가 요구하는 사항을 구체적으로 살펴봐야겠지만 일단 이날부터 실사를 재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3주 동안 매각 실사를 거쳐 다음 달 중순쯤 매각공고가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산은측은 예상하고 있다.

또 매각공고와 동시에 매수자들로부터 인수의향서를 받고 인수자들에 대해 적격성 심사가 이뤄진다.

최근 정부가 국가안보나 기간산업에 속한 공기업을 매각할 때 대기업이나 외국 자본의 인수를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적격성심사가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주목된다.

산은은 9월 중순께 1곳의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후 상세 실사 과정을 거쳐 연말까지 세부 인수 조건을 확정 짓는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일부 노조원들이 확약서에 노조의 매각과정 참여 조항이 없다며 반발해 진행이 차질을 빚는 등 진통을 겪었다.

일부 노조원들은 “산업은행의 매각 실사 허용은 임원 노조원들의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3만명에 해당하는 조합원들의 합의를 받지 않았고 현장과 아무런 동의도 거치지 않은 확약서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확약서 내용은 법적으로 유효하다”며 “노조 내부의 동의 문제는 자체적으로 해결해야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