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수 대구대학교 교수 '한반도 평화통일의 길' 주제로
지난달 25일 제민주평통 '평화경제·통일아카데미' 7강 열려

6.25전쟁 제69주년이었던 지난달 2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거제시협의회가 주최·주관한 '2019 통일시대 시민교실 평화경제·통일 아카데미'의 일곱 번째 강의가 거제시청 블루시티홀에서 '한반도 평화의 길'을 주제로 남북한 사회문화 교류협력의 필요성과 그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6.25전쟁 제69주년이었던 지난달 25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거제시협의회가 주최·주관한 '2019 통일시대 시민교실 평화경제·통일 아카데미'의 일곱 번째 강의가 거제시청 블루시티홀에서 '한반도 평화의 길'을 주제로 남북한 사회문화 교류협력의 필요성과 그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지난달 25일 제69주년 6.25 기념식 행사가 전국 곳곳에서 열렸다. 6.25 전쟁이 발발한지 69주년이 됐지만 아직도 그 아픔의 역사는 치유되지 못한 채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남아 있다.

한민족으로 살아온 5000년 역사보다 분단으로 살아온 70여년의 세월이 이질화 과정을 더가속화된 가운데 민족공동체 형성을 위해 '사회문화'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리는 강의가 열렸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거제시협의회(회장 김동성·이하 민주평통)가 주최·주관하고 거제시와 거제신문이 후원한 '2019 통일시대 시민교실 평화경제·통일 아카데미'의 일곱 번째 강의가 지난달 25일 거제시청 블루시티홀에서 진행됐다.

일곱 번째 강의자로 나선 이는 대구대 김정수 교수로 북한이탈주민의 효과적 지역정착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북한에 인도적 지원체계 등 북한에 대한 연구와 관심을 놓지 않는 학자이다.

김 교수는 '한반도 평화의 길'을 주제로 남북한 사회문화 협력의 필요성과 그 의미를 설명하고, 이 교류협력이 통일한국의 길을 만들어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날 강의는 6.25 전쟁 발발 제69주년이 된 날로서, 통일한국에 대한 기대감이 아카데미 소속 회원들을 중심으로 보다 큰 날이었다.

김 교수는 사회문화교류에 대한 명칭을 설명하며 "남북간 학술·문화예술·종교·체육·언론출판 분야 등의 교류를 통해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조금씩 만들어나가는 것"이라며 "사회문화공동체가 형성으로 신뢰 관계가 쌓아지면 경제공동체로서 그 역할이 확장되고 이는 결국 정치적 공동체인 '통일한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1989년 베를린 장벽을 무너뜨린 통일독일의 방법이기도 하다. 김 교수는 동서독의 과거의 사회문화교류 현황을 보여주며 "1972년 동서독 기본합의서에 학술교류 등 사회문화교류를 권장하고, 14년 후부터 문화협정을 체결해 청소년과 방송이 교류되는 것을 제도화 했다"고 밝혔다.

이는 동서독민들의 서로에 대한 이해를 불러일으켰고, 그 공감대 형성이 인도적 지원으로 연결됐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남북문화교류의 5대 원칙인 △민족 전통문화 우선 교류 △승부 및 경쟁적 분야 배제 △전통문화의 원형을 변형 또는 훼손하는 표현 방식 지양 △쉽고 작은 일부터 시작 △공동생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경주 등은 우리가 하나의 언어와 문화·전통을 이어나가는 한민족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동서독의 통일은 우리에게 가야할 길과 가지 말아야할 길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며 "남한은 경제력이 있는 대신, 성장률이 갈수록 낮아진다. 반면 북한은 우리와 정반대다. 통일은 우리가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나아가야 했던 순간에 부딪쳐온 한계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또 김 교수는 "북한에 대한 선입견 등 상대에 대한 이해 부족과 대북지원을 경쟁적으로 하는 남한의 단체로 교류협력이 우리끼리의 싸우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며 "교류협력은 시간과 경험을 축적해 상대와의 차이를 이해하고, 각 주제별로 공동의 목표와 논의를 세분화해 남북관계를 긍정적으로의 변화로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통일 한국에 대해 미국 월가에서는 아주 긍정적으로 바라보지만, 막상 당사자인 우리나라 국민은 먼 나라 이웃 얘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며 "통일 한국을 위해 민족공동체 형성에 도움 되는 상호 신뢰 형성 과정이 필요하고, 법제화를 통해 세계 흐름과 상관없이 지속성을 담보하려는 의지가 필요하다. 또 점진적으로 민관협력체를 형성해 민간과 민간의 만남이 민간과 행정의 만남으로 이어져 그 틀을 넓혀야 한다"고 마무리 발언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