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26일까지 10일 간 여론조사 시행…오는 31일 발표 예정

경남도교육청이 지난 16일부터 26일까지 10일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찬성이 60%를 넘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수업중인 지역 중학교 학생들의 모습.  사진=거제신문DB
경남도교육청이 지난 16일부터 26일까지 10일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찬성이 60%를 넘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수업중인 지역 중학교 학생들의 모습. 사진=거제신문DB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하 도교육청)이 지난 16~26일 열흘 간 실시한 거제지역 고교평준화 여론조사에서 찬성 입장이 60%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도 교육청에 따르면 여론조사 업체인 (사)한국지역정책기획원(대표 정숙희)은 지난 27일까지 여론조사 잠정 결과 찬성이 60% 넘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도 교육청에 전했다.

도 교육청 관계자는 "잠정적 집계라 정확한 수치는 밝힐 수 없다"며 "여론조사 업체로부터 여론조사 결과 보고서를 받으면 박 교육감 결재 이후 고시·공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늦어도 오는 31일 이내에는 공식적으로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한국지역정책기획원은 지난 16~26일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 마지막 날인 26일에 시·도의원들에게 일괄조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교육청은 거제지역 고교평준화 찬성 60%를 넘겨 고교평준화를 위한 행정절차에 착수한다. 현재 경남도에서 고교평준화를 실시하고 있는 창원·진주·김해(장유 제외)에서 거제까지 포함해 '경상남도교육감의 고등학교 입학전형 실시지역 지정 및 해제에 관한 조례' 개정(안) 동의안을 오는 12월께 경상남도의회(의장 박동식)에 올릴 예정이다. 도의회에서 개정 동의가 이뤄지면 2019학년도 고입전형계획이 늦어도 내년 3월께는 고시될 수 있도록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여론조사 결과 수치에 따라 고교평준화 동력이 얼마나 크게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아이들의 미래를 결정하는 교육정책에 있어 약 30% 이상의 반대 여론을 무시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고교평준화를 반대한 학부모 A씨는 "고교평준화를 반대하는 이유는 분명한데 찬성하는 이유는 불분명하다"며 "현재 거제시가 안고 있는 다양한 교육 문제를 단 하나도 해결하지도 않고 대화도 하지 않은 채 절차를 밟아나간다면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 아이들 학생들 몫"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고교평준화를 찬성하는 학부모 B씨는 "행정절차가 끝나고 1년여 동안 고교평준화 체제를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며 "고교평준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경청하며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도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본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결과 수치에 따라 공정성 문제가 대두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학부모 C씨는 "학부모의 답변지를 아이가 했는지 알 수 없는 문제이고 교직원들의 90% 이상이 공립중학교에 근무하는데 교육감의 정책에 반하는 의견을 제출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도 교육청은 여론조사 결과를 숨김없이 공개해 한치의 의문도 남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