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지난 26일 밤 자구계획 동의서 제출

대우조선해양 노동조합(위원장 현시한)이 지난 26일 밤 10시 채권단과의 협상에서 고강도 자구계획 요구에 동의하면서 4조원대에 달하는 금액을 지원받을 수 것으로 예상된다.

채권단의 지원은 대우조선 노조가 정상화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제시된 임금동결과 무파업 등을 대우조선 노조가 받아들인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 사태는 고비를 넘기게 됐고 정상화 관련 지원이 순조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은 오는 29일 오전 9시 이사회를 열어 4조원대 금융지원안 등을 담은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한다.

현시한 대우조선해양 노조위원장도 지난 26일 밤 긴급발표문을 통해 “노사 확약서 제출과 관련해 노조간부 동지들의 의견, 대내외적인 조건 등 여러 상황을 검토하고 심사숙고해 상집회의 통해 채권단에 동의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현 위원장은 “노조간부 동지 여러분이 우려하는 부분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7000여조합원, 5만여 전체 구성원의 생존권을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며 “어떠한 경우라도 현장의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동의서 제출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세부 구조조정안 및 금융지원 방향 등은 산은의 경영정상화 방안 발표 뒤에나 확정될 전망이다. 다만 구조조정 방향과 금융지원 방안 등은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난 상태다.

대우조선해양은 기존 임원들에게 한정됐던 임금동결을 전 직원에게로 확대하고 노조는 파업 등 쟁의활동 일체를 중단하게 되며, 추가적인 인력 감축은 없을 전망이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7월 말 3조원대 영업손실을 발표한 후 △임원 30% 해임 △임원 연봉 35~50% 삭감 △본사사옥 등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을 담은 자구계획안을 내놓은 바 있다. 아울러 오는 30일까지 근속년수 20년차 이상 고직급자를 상대로 희망퇴직과 권고사직을 받을 예정이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유상증자 1~2조원, 신규대출 2~3조원 등 4조원대 지원안을 실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은행이 지난달부터 실시한 실사결과 대우조선해양의 올해 영업적자는 5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된다.

일각에서는 신규대출 비중을 줄이고 유상증자 비중을 높일 수도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신규대출은 오히려 부채비율이 상승할 수 있고, 출자전환은 긴급자금 수혈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채권단은 무역보험공사 등의 선수금환급보증(RG)을 최대 5조원까지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노조 측 동의서는 받았지만 경영정상화 방향을 놓고 정부 측이나 채권은행들 간 사전조율 및 인가 등 절차상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