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해양쓰레기②]해양쓰레기 처리시설의 명암

전국 최초 시범 사업으로 2010년부터 추진
건립위치 변경에 주민 반대대책위 조직해 반발
연간 1만2328톤 발생량 중 1914톤만 수거·처리
고흥군, 시산도 폐기물처리장 건립해 완벽 처리

섬들의 고향으로 불리는 전남 신안군은 1000여개의 섬으로 이뤄져 있다. 육지 하나 없이 모두 섬으로 이뤄진 고을이다 보니 바다를 빼고는 군민들의 삶을 이야기할 수가 없다.

바다에서 생업을 이어가고 있는 만큼 해양쓰레기는 신안군의 가장 큰 골칫거리다. 매년 북서계절풍의 영향으로 중국에서 밀려오는 해양쓰레기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다. 여기에 올해에는 모자반까지 가세해 섬들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신안군은 매년 발생하는 해양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지역주민의 반발로 좀처럼 추진에 물꼬를 트고 있지 못하고 있다.

전국 최초 시범사업으로 신안군에 추진 중인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건립사업이 부지 선정 과정에서 발생한 주민들의 반발로 표류하고 있는 것이다.

2010년부터 추진된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건립사업은 총 296억원(국비 237억·군비 59억)의 사업비가 투입돼 태풍·계절풍·조류 이동 등으로 발생한 폐로프와 어망·폐스티로폼 등 해양쓰레기를 수집해 매립·소각·재활용하는 사업이다. 당초 압해읍 가룡리의 신안조선타운 일반산업단지 개발과 연계해 2013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했지만 재무적 투자자인 부산저축은행의 부실로 2012년 사업이 중단됐다.

이에 신안군은 2016년까지 사업기간을 연장하고 압해권과 흑산권을 나누는 방안으로 사업을 변경해 흑산권은 완공하고 압해권은 압해읍 신장리로 건립위치를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

신안군은 이번 사업이 완공되면 생태갯벌 오염으로 생물 서식환경 교란과 공간 잠식, 오염생물 번식, 수산자원 직접피해 발생에 따른 주민생업권 피해 우려, 해양쓰레기에 의한 선박사고 위험 등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신안군이 당초 건립위치를 압해읍 가룡리에서 압해읍 신장리로 변경하자 신장리 주민들이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발족해 대응해 나섰다.

대책위는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이 건립되면 환경오염, 지가하락, 농·수산품 생산률 저하 및 판매 어려움 등 심각한 직·간접적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신장리에는 또 다른 기피시설인 하수종말처리장이 올해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에 있어 이곳에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이 들어선다면 신장리는 기피·혐오시설의 집합처가 된다는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

특히 신안군에서 지난해 3월 일방적으로 건립위치를 변경해 실시설계, 소각로 제작 등 제반업무를 추진해놓고 지난 5월에서야 주민설명회를 개최해 이해와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며 주민과 절차를 무시한 일방통행식 행정이라고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대책위 조정기 위원장은 "2015 압해읍 희망토론회와 노인당 준공식에서 현 군수는 해양쓰레기 종합처리장 위치 변경과 관련해 '신장리는 군의 관문인 압해대교에 위치해 있어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건립 시 외지인들에게 첫번째 이미지로 쓰레기처리시설을 보여주는 것이므로 주민들의 계속적인 반대가 있으면 타 지역으로 위치 재변경과 사업추진 연기 등을 추진하겠다'고 공언했다"며 "이 내용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안군 환경공원과 정정혜 주무관은 "해양쓰레기 문제에 대한 인식을 하고 있지만 '내 지역은 안된다'는 이유로 반대가 심하다"며 "정부관계부처를 방문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주무관은 "1차 연장에 이어 건립위치 재변경 2차 연장 요청시 이번 사업이 취소될 수도 있다"며 "해양쓰레기로부터 신안군민의 삶의 터전인 바다가 보호될 수 있도록 대승적 차원의 이해와 협조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신안군 해양수산과 최원상 계장은 "신안군은 현재 중국 쓰레기의 거름망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올해만 해도 해양쓰레기 처리에 들어가는 비용이 25억원 가량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신안군의 해양쓰레기는 연간 1만2328톤이 발생하고 있지만 이 가운데 1914톤만 수거ㆍ처리되고 나머지 1만414톤은 방치되고 있다. 해양쓰레기종합처리장 건립사업이 취소 되면 매년 1만여톤씩 발생되는 해양쓰레기로 인해 해양ㆍ관광자원 감소와 함께 해양쓰레기 수거ㆍ처리를 위한 예산을 군비로 충당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 전남 고흥군은 지난 6월 시산도 인근 해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10년동안 처리할 수 있는 시산도 폐기물처리장을 가동했다.

섬 쓰레기 걱정 끝, 고흥군 시산도 폐기물처리장 가동

전남 고흥군은 시산도와 인근 해역에서 발생하는 쓰레기를 한 곳에서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는 시산도 폐기물처리장 설치사업을 완료하고 지난 6월부터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시산도는 고흥군을 대표하는 섬으로 해안의 풍광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며 김이 많이 생산되는 섬이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해양쓰레기와 생활쓰레기를 처리할 수 없어 섬 주민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고흥군은 총 사업비 15억원을 투입해 매립·소각·재활용품 선별 등의 기능을 갖춘 복합위생 쓰레기 처리시설을 마련했다.

시산도 폐기물처리장은 섬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해 차단형 침출수 처리 설비를 갖췄다. 차단형 침출수 처리 설비는 쓰레기 매립과정에서 발생한 침출수가 2차 환경오염을 일으키는 것을 막고자 내부 지하에서 침출수가 밖으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한 시설이다.

빗물 유입이 없고 해충의 접근도 적어 시설관리에도 큰 장점이 있다. 또 소각 후 발생한 소각재와 불연성 쓰레기는 매립 후 10년 뒤 전량 고흥 폐기물처리장으로 이송해 처리한다.

고흥군 환경산림과 김형원 주무관은 "시산도 폐기물처리장은 시설 투자비 절감과 환경오염 예방이라는 두 마리 토기를 잡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면서 "폐기물처리장이 환경시설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쓰레기 분리배출 생활화와 환경오염 예방에 대한 주민들의 의식전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산도 폐기물처리장 건립 이후 지난 8월까지는 1주일에 2회 이상 쓰레기를 수거해 처리했다. 하지만 지난 8월 75톤급 차도선이 운항되면서 수시로 청소인력이 투입돼 시산도에서 발생된 쓰레기를 완벽하게 처리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