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 6개월 거제초 안병근 학생, 전국 강자들 물리치고 전국무대 데뷔

지난 6월 열린 전국씨름대회에서 거제초등학교 6학년 안병근 학생이 준우승을 차지해 화제다.

취미로 씨름에 입문한지 6개월 밖에 되지 않은 초보선수가 전국의 내로라하는 강자를 물리치고 결승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병근 학생은 방과 후 수업과정에 속해 있는 전통놀이 과정 중 씨름을 선택해 운동을 시작했고 소년체전 참가를 위한 경상남도 대표 선발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전국대회 무대에 올랐다.

씨름을 시작한지 6개월 밖에 지나지 않은 병근 학생은 평균 2~3년의 운동경력을 지닌 선수들과 맞붙어 파죽지세로 결승에 진출했다. 특히 초·중·고 어디에도 씨름 연고가 없는 거제지역에서 짧은 기간에 이룩한 성과는 실로 놀랍다.

거제초교의 경우 3년 전 지역출신 씨름선수이며 이 학교 출신인 윤경호 장사의 재능기부로 1년 동안 씨름을 학생들에게 가르쳤다. 자연스럽게 체육보조 수업강사도 씨름을 전공한 교사가 참여해 씨름을 전통놀이 중 하나의 운동으로 받아들이게 했다.

병근 학생의 담임교사이면서 씨름담당 교사이기도 한 홍성현 교사는 지난해부터 씨름부를 관리하고 담당했다.

병근 학생의 기량을 발견한 홍 교사는 학생의 재능을 꽃피우기 위해 정열을 쏟았다. 거제씨름협회를 찾아가 병근 학생이 더 많은 기술을 배울 수 있게 할 스승을 찾아 다녔고, 대련할 선수를 찾기 위해 주말을 고스란히 반납했다. 통영과 진주·울산·태안 등지를 돌며 보냈던 시간들이 병근 선수의 기량을 키우는데 큰 역할을 한 것이다.

홍 교사는 "병근이는 처음부터 씨름을 하고자 하는 욕심이 컸다"면서 "소년체전과 전국체전 등의 목표가 정해지고 나서 기본체력운동을 하기 위해 점심시간에 운동을 했어야 했는데 그 어려운 과정을 이겨냈다"고 말했다.

홍 교시는 "병근이의 재능과 욕심이 내  정열을 되살린 것 같다"며 "소년체전에서 끝날 수 있었던 도전이 전국체전으로 이어졌고 이 작은아이가 전국을 재패한다는 것에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하지만 거제에서 병근 학생의 재능을 꽃피울 수 없는 현실 때문에 좌절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대로 된 씨름부는 커녕 아이들을 위한 클럽도 없기 때문이다.

홍 교사는 "'우수한 성적이 나왔고 재능이 있으니 씨름을 더 해라'라는 말을 병근이에게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라면서 "아무리 재능이 있고 성적이 좋아도 병근이가 선수가 되기 위해서는 거제를 떠나 진주나 울산 등으로 학교를 옮겨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많은 타 지역에서 병근 학생을 데려가기 위해 스카웃 제의가 들어오고 있지만 명확한 답변을 못하고 있는 상태다.

어른들의 걱정을 염두에 둔 때문인지 병근 학생은 "씨름은 지금 내가 잘하고 재미있어 하는 운동이긴 하지만 취미활동에 불과하다"며 "꿈이 경찰관이다. 경찰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운동을 해 경험을 쌓아야 하기에 중학교에 가면 다른 운동도 하고 공부도 열심히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 교사는 "병근이를 통해 배운 것이 많다"면서 "병근이와 함께 한 경험이 학급운영과 교사생활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