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거제신문 창간 27년 특별기획①]인구 30만 거제를 향해

중앙정부 지방교부세 증액 및 행정기구 증설 등으로 혜택 돌아와
2020년 거제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 시가화용지 등 438만㎡ 증가가 골자

인구증가 추세 따라 2020 거제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

2020년 거제시도시기본계획 일부변경안이 경남도지사 승인을 받아 최근 공고됐다.

이번 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은 계획의 개요, 도시기본구상, 토지이용계획 등 부문별 계획이 포함돼 있다. 2020년 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은 2020년 목표 연도와 계획 인구 30만명은 변동없이 시가화용지·시가화예정용지 등 438만㎡를 증가시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 중 시가화 용지는 현재 시가화가 형성된 기개발지로서 기존 토지이용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때 정비하는 토지를 말한다. 주거용지·상업용지·공업용지·관리용지로 구분된다.

이번 도시기본계획 변경에서 시가화용지는 증가와 감소를 상쇄하면 77만400㎡가 늘어났다. 이 가운데 주거용지는 16만5300㎡·상업용지 7400㎡·공업용지 300만500㎡·관리용지 297만2000㎡ 등이 증가됐다. 시가화용지 증가·감소 조정 건수는 거제 전역 93건이다.

시가화 예정용지는 장차 도시 발전에 대비해 발전축과 개발가능지(미개발지)를 중심으로 개발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용지를 뜻한다. 2020년 거제도시기본계획 일부 변경에 따라 시가화 예정용지는 287만9000㎡가 증가됐다. 주거용 82만1000㎡·상업용 8만㎡·공업용 197만8000㎡ 등이다.

사등면 사곡리 해양플랜트산업단지 조성(공업용·주거용), 연초면 연사리 여객터미널 조성(상업용) 등이 시가화예정용지에 반영됐다. 시가화예정용지 증가·감소 건수는 38건이다. 지구단위계획 면적은 695만9000㎡가 늘었다. 지구단위계획 신규물량은 북부생활권에 4곳이 지정됐다. 거가대교 관광지조성(11만2000㎡), 칠천도 씨릉섬 개발(8만㎡), 대금지구 관광단지 조성계획(66만㎡), 대금산 일원 관광지 조성(339만2000㎡) 등이다.

남부생활권은 6건이 반영됐다. 메디컬 생태회랑 조성(35만㎡), 가배지구 관광지 조성(13만2000㎡), 가배 해양어촌체험특구(4만9000㎡), 잔디밭골 관광지 조성(21만㎡), 학동지구 관광지 조성(15만㎡), 근포지구 관광지 조성(12만㎡) 등이다. 이 밖에 거제시 일원에 첨단건강도시 조성을 위해 170만4000㎡가 지구단위계획 물량에 반영됐다.

최적 도로망 구축계획 반영

도시기본계획에 반영된 기반시설 계획 중 '최적 도로망구축방안'은 이미 완료된 노선을 포함해 50개 노선이 반영됐다. 이미 계획이 잡혀 완공됐거나 공사 중인 23개 노선과 새롭게 계획에 포함된 27개 노선으로 크게 나뉜다.

거제시 최적 도로망 체계는 거제시의 장래 도시계획, 토지이용계획, 개발계획에 따른 장래 통행량을 검토하고 그에 따른 도로의 기능별 정비대안, 기수립된 도로계획, 소통수준 분석 등을 종합해 최적 도로망을 구상했다.

이미 계획됐지만 공사가 되지 않은 노선은 거제통영고속도로(30.5㎞), 국도5호선 구영~장목(3.8㎞), 시도 10호선 연사~오비(2.3㎞), 시도21호선 거제 동서간 연결도로 건설사업(3.7㎞) 등이다.

거제통영고속도로는 일부 구간이 나뉘어져 송정IC~문동까지 5.8㎞는 국가지원지방도 58호선으로 연장 계획을 세워 현재 실시설계 중이다. 올해 7월께면 실시설계가 완료된다.새롭게 반영된 도로망 구축계획 노선 중 국도는 국도5호선 연초~장목(12.4㎞) 4차선 확장, 국도 14호선 일운~학동(13.5㎞) '2+1'차선 확장, 신거제대교~장평(13㎞) 5차선 또는 6차선 확장, 연사~옥포(7㎞) 6차선 확장 등이다.

국도14호선 신거제대교~장평 구간은 2020년까지인 제4차 국도5개년 계획에 포함돼 건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예비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말이면 예비타당성 조사가 끝나며 국도 확장 우선순위가 발표된다.

지방도 1018호선은 거제~산양(4.5㎞) 4차로 확장, 장목~유호(4.4㎞) 4차로 확장, 상동~학동(14㎞) 4차로 확장, 신거제대교~거제(18㎞) 4차로 확장이다. 또 저구~탑포(3.0㎞), 동부우회도로(2.1㎞) 건설 계획도 포함됐다.

시도 1호선은 능막~유지간 굴곡도로 개량(3.2㎞), 시도3호선 평지마을구간(0.6㎞)이며, 시도 6호선은 옥산~서정(4.2㎞)이다. 시도 10호선은 한내~하청(7.2㎞) 4차로 확장이 계획됐고, 시도 11호선은 다공~율천(2.0㎞) 굴곡도로 개량이 잡혔다.

시도 12호선은 구영~장목(6.3㎞), 장목농협~관포IC간(0.4㎞) 굴곡도로 개량이 계획 중이거나 시행 중이다. 시도 13호선은 외포구간 굴곡도로 개량(0.3㎞), 시도 17호선은 송정~이목(2.3㎞), 시도 18호선 탑포~쌍근(1.3㎞)·쌍근~저구(7.6㎞)가 포함됐다.

시도 19호선은 농소~구영고개(1.3㎞)·구영고개~구영(1.2㎞), 시도 20호선 명동~외포(2.4㎞), 시도 23호선 율포고개~탑포간 굴곡도로 개량(3.1㎞)도 장차 시행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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