짚라인체험장 설치사업과 관련, 거제시와 덕포마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덕포마을 짚라인체험장은 5월30일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며 순항하고 있는 반면, 시가 추진 중이던 거제자연휴양림 짚라인체험장은 아직까지 계획 단계에만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짚라인체험장 설치사업은 지난해 말, 시와 덕포마을 두 곳에서 시작했다. 전문가와 아마추어의 대결(?)인지라 결과는 쉽게 예측되는 듯 했다. 그러나 사업추진 6개월 후의 상황은 덕포마을의 완승으로 나타나고 있다.

같은 시기에 붓을 잡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왜 이런 판이한 결과가 나왔을까?

시 계획이 틀어지기 시작한 것은 시의회가 예산 15억 전액을 삭감하면서부터다. 의회산업건설위원회는 위치의 타당성을 예산삭감 이유로 꼽았다. 조용한 휴식공간인 자연휴양림에 역동적 레저시설 설치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었다.

한 시의원은 "사업비 15억원은 결코 적은 돈이 아니다"며 "사업 장소가 적당하지 않은 만큼 타당성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표면상으로 위치문제가 거론됐지만 실상은 다른것 같다. 사업을 추진하면서 의회와 먼저 논의하지 않아 의회가 괘씸죄를 적용했다는 시각이 그것이다. 의회의 행정 길들이기가 사업비 삭감으로 표출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시 공무원은 "행정이 추진하는 일에 의회가 비협조적으로 나오면 정말 힘들 수밖에 없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돈이 되는 사업조차 예산 반영이 안돼 추진하지 못하니 답답하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행정의 진행과정은 옳았을까. 충분한 논의와 분석 끝에 짚라인체험장 위치로 '자연휴양림'을 선정했음에도 의회가 안티를 거는 것일까?

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온 '적정한 위치'에 대해 시가 제대로 된 논의와 검토를 했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는게 사실이다. 

타당성 용역을 하고 이에따라 위치선정 등의 사업계획을 수립하는게 일의 순서다. 그러나 시는 무조건 사업계획을 세우고 밀어붙이는 식으로 일을 추진하려 했다.

그러다 의회에 부딪혔고 위치의 적정성 문제에 시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채 의회의 요구를 따를 수 밖에 없는 처지에 직면한 것이다.

결과는 사업계획 추진- 의회의 예산 삭감- '타당성 조사'-사업계획 다시 수립, 즉 원점으로 회귀다.

행정력의 낭비가 아닐 수 없고 매끄러운 일 처리의 부재가 아닐 수 없다.

많은 관광객이 찾고 이에따라 수십억원의 수익이 예상된다는 시의 기대가 컸다면 좀더 치밀하고 순리적으로 일을 진행해 갔어야 했다는 아쉬움이 크게 남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