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회관측 "정치행사다"며 갑작스레 장소사용 불허 결정

거제문화예술회관(이사장 권민호)이 고 노무현대통령 2주기 추모제가 예정돼 있던 문예회관 야외무대 대관을 일괄 취소해 논란이 되고 있다.

지난 6일 문예회관 측은 '노무현대통령 2주기 추모제'가 '정치색이 짙다'는 이유로 4월경 승인했던 야외무대 사용허가를 철회했다.

문예회관 관계자는 "노무현 대통령 추모영상, 분향소 설치 등이 정치적인 느낌을 줄 수 있어 대관신청을 취소했다"고 17일 말했다. 

문예회관 측의 대관 신청 취소 근거는 대관조례 제 11조 조항이라는 것.

제 11조 사용허가의 제한에 따르면 특정 종교의 포교, 정치적인 목적 또는 노동집회와 특정제품의 선전ㆍ판매 등 상업적 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에는 사용허가를 제한할 수 있다.

갑작스런 문예회관 측의 대관불허결정으로 노무현 대통령 거제추모위원회(이하 추모위, 집행위원장 최양희) 측은 추모제 장소를 거제고등학교 실내 체육관으로 급히 변경하는 등 혼란이 초래됐다.

추모위는 문예회관측의 사전 허락에 따라 현수막과 전단지를 이미 제작해 놓은 상태였던 것. 

최양희 집행위원장은 "문예회관 관장과 면담 결과 이번 행사가 정치적인 느낌이 많이 나서 개방하기 힘들다는 입장을 들었다" "장소를 거제고등학교 실내체육관으로 변경하고 예정대로 노무현대통령 2주기 추모제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들의 자발적 추모행사를 정치행사로 규정하고 갑작스레 장소사용 불허결정을 한 문에회관측의 태도에 뭔가 다른 의도가 있지 않나 하는 의문이 일고 있는게 사실이다.  

시민 이모씨(남. 37)는 "문예회관 측의 대관 불허 결정을 이해하기 힘들다. 전직 대통령을 추모하기 위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기리는 행사를 어떻게 정치 행사로 해석하고 그것도 갑자기 불허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의아해했다.

이에 따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2주기 추모제는 오는 21일 오후 7시 장소를 변경해 거제고등학교 실내체육관에서 열리게 된다. 추모행사 프로그램으로는 사진전, 대통령 소개 영상, 추모사, 시 낭송, 노래패 공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