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아파트 풍수①]현관

화분·가리개로 기 흐름 바꾸어야…신발장은 낮게 설치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현재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에서 거주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아파트 공간에서 발생하는 기운은 그곳에 사는 인간에게 정신·육체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간이 영혼을 갖고 있는 숭고한 생명체이 듯, 집은 사람의 기를 만나 생명을 갖게 되고 사람은 집의 기를 통해 생명을 얻는다. 따라서 생명은 집의 기를 통해 생명을 얻는다.

따라서 생명력이 없는 공간에서는 인간성마저도 생명력을 잃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몇 가지를 주의 관찰해보면 삶의 윤택함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6회에 걸쳐 아파트 풍수에 대해 알아본다.
 
대문(현관)

기의 원활한 흐름을 최초로 관장하는 곳으로 선인들은 현관을 기구(氣口) 즉 기의 입구라 하여 아침 일찍 대문을 활짝 열어 좋은 기를 받아들였다.

1. 현관은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2. 신발장은 약간 낮게 설치하여 꽃이나 키 작은 화분을 놓아두면 맑은 기를 받아들일 수 있어 좋다.
3. 현관에 거울을 달 때 테두리가 없고 지나치게 큰 것은 좋지 않다. 특히 현관문을 열 때 정면으로 보이는 거울은 피한다. 현관조명은 밝은 것이 좋으나 눈이 부시면 좋지 않다.
4. 현관이 방문을 마주보고 있어도 좋지 않다. 만약 마주보고 있는 곳은 화분, 낮은 차막(가리개) 등을 이용하여 기의 흐름 방향을 바꾸면 된다. <제공/태극청산철학관(도움말 : 변응복 고문)>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