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장 관련 전 작업자 현장체험교육 실시

▲ 실제 상황을 가정해 2개의 인체모형을 추락 시키는 모습

조선업 특성상 반드시 필요한 족장작업 안전을 위해 삼성중공업(대표이사 부회장 김징완)이 지난 17일부터 27일까지 족장작업을 하고 있는 모든 작업자 827명을 7개 차수로 나눠 생생한 현장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주관부서인 HSE그룹 황재우 과장은 “잘못된 족장작업은 작업자 자신뿐만 아니라 동료의 안전까지 위협할 수 있다. 또한 사고 발생시 중대재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에 사원들의 경각심을 고취시킴과 동시에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이번 교육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이 교육은 작업자들은 먼저 족장안전의 중요성과 작업 유형별 위험성을 알아보고 설치·철거 과정 등을 실습하면서 위험요소들을 체크했다.

▲ 교육 중 족장 설치·제거 실습

이어 올바른 안전벨트 사용의 중요성과 추락사고의 위험성을 알아보기 위해 인체모형을 실제 상황과 같은 조건에서 떨어뜨리기도 하는 등 40분 동안 강의와 실습이 병행됐다.

교육에 참여한 정철호 직장(태정기업)은 “평소 알고 있어도 한 순간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 족장작업이다. 이번에 작업 규칙을 준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알게 되었다”며 “특히 추락하는 인형을 보고 다시 한 번 안전의식을 다 잡게 됐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은 화재예방교육, 족장체험교육 외에도 작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현장교육을 계획 중이다.  

※족장 : 건설업이나 조선업에서 사용되며 높은 곳에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가설물. 비계(飛階)라고도 불린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