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어려운 경제상황 함께 극복하자” 만장일치 통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노동자협의회가 올 임금인상 관련, ‘전권을 위원장에 위임한다’는 결정을 내렸다.

임금협상안 도출, 대의원 대회 통과, 회사측과의 협상, 대의원 대회 승인 , 전 협의회원 찬반투표 등 반복되는 지루한 절차를 대폭 생략, 어려운 경제여건에 동참하겠다는 취지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는 지난 17일 대의원 대회를 갖고 어려운 경제상황을 감안하고 동참한다는 취지에서 올 임금협상 관련 모든 권한을 위원장에게 위임한다는 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한 관계자는 그러나  “교섭권의 포기는 아니다”고 말했다.

얼마전 현대중공업 노조가 임금인상을 회사측에 위임하는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이번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노동자협의회의 결정은 이보다는 다소 운신의 폭을 열어뒀지만 그 의미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으로도 볼 수 있어 그 결과가 주목받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한 관계자는 “정확히 표현하면 ‘회사측에 위임’이 아니라 ‘위원장에게 전권 부여‘가 공식적 결정사항이며 이는 절대다수 협의회원들이 현재의 어려운 여건에 동참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밖에서는 ‘회사측 위임’으로 해석할 소지도 있겠지만 이는 엄연히 다른 것으로 위원장이 전권을 갖고 회사측과 성실히 협의에 임하고 그 결과를 수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며 “예년의 임단협 협상과 비교해볼 때 협상에 따르는 여러 가지 절차적인 면과 회사측과의 대립, 갈등으로 인한 소모전 등을 겪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큰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노동자 협의회는 매년 이 맘 때 쯤부터 임금협상을 시작, 7월말 정도에 마무리하는 등 4-5개월간의 임단협 협상기간을 거쳐왔다. 이에따라 정기 승급분을 제외하고 연 4.5-5% 정도의 임금인상을 확보해 왔다.

삼성중공업 한 노동자는 “동결정도라도 받아들여야 하지 않겠느냐는게 솔직히 현장의 분위기다”며 “수주부진 등 전망이 불투명한 상태인 만큼 협의회 대의원들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전권의 위임을  받은 위원장과 사측이 어떤 결정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