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행규 의원 ]

1. 건물옥상 및 도로옹벽, 방음벽에 녹화 조성 권장 및 지원조례제정 용의는?
2. 도시미관을 헤치는 옥상 물탱크 녹화추진 용의는?

[ 답변 (김한겸 시장) ]
1.
신축건물 옥상녹화는 현행 법령상 200㎡이상의 대지에 건축하는 건축물의 규모에 따라 대지면적의 5~15% 이상의 조경을 해당 대지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현행 건축조례상 옥상조경은 실제 설치한 면적의 1/4까지만 인정하고 있다. 향후 건축조례 개정을 통해 옥상조경을 실제면적의 1/2의 범위(조례로 정할 수 있는 범위)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도로 옹벽 등에 대해서는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상 문제가 없는 시설물에 대하여 담쟁이 등으로 녹화 조성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방음벽에 대해서는 녹화조성 등 주민의견을 수렴해 검토 하겠다.

2. 건축물의 옥상에 노출된 물탱크에 대해서는 차폐시설의 설치 또는 녹화시설의 설치 시 설치비 지원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 도시미관을 헤치는 환경을 개선토록 하겠다.

[ 박명옥 의원 ]

1. 옥포중앙공원을 이순신공원으로 명칭변경 하고, 이순신 장군 동상 및 거북선 모형 타워를 건설할 용의는 있으며 주차장 확보에 대한 견해는?
2. 내 고향 거제를 바로 알고 체험 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지역의 유적지와 문화를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 답변 (김한겸 시장) ]

1. 옥포중앙공원을 이순신 공원으로 명칭 변경은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들의 연구 분석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옥포중앙공원은 생활권 공원으로 실제 공원 부지의 협소한 점과 인근 옥포대첩공원을 고려할 때 이순신 장군동상이나 거북선모형 타워 등 대규모 기념물을 설치하기에는 다소 적합하지 않다. 주차장 문제는 사유지 소유주와 협의해 조속히 매입토록 하겠다.

2. 거제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의 문화유산에 대한 역사적 의의와 문화적 가치를 체험해 고향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추진하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거제교육청의 협조를 받아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방학중 문화유적 탐방 과정을 개설하고, 주요 역사유적지 등지에 문화유산해설사, 향토사학자 등 전문가의 안내로 답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추진 하겠다.

[ 옥진표 의원 ]

1. 오비일반지방산업단지를 일괄매각 하겠다는 (주)대우건설의 방침을 저지 위한 계획과 분양 방법은?
2. 공무원 연수제도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방안 마련은?
3. 해양문화예술축제의 용역 결과만으로 섣불리 추진하는 것은 예산만 방비하는 것은 아닌지?

[ 답변 (박행용 조선해양관광국장, 손경원 총구국장, 김화순 주민생활지원국장) ]

1. 오비일반산업단지 조성부지의 매각(분양)은 산업단지에 대한 ‘관리기본계획’이 수립돼 승인된 후, 사업시행자인 대우건설과 ‘처분계획’을 상호 협의해 추진해 나가야 하는 사항이다.
따라서 조속한 시일 내에 ‘산업단지관리기본계획’수립을 완료, 관리권자인 도지사의 승인을 얻어 추진해 나 갈 계획이다. 다만, ‘관리기본계획’의 수립에 있어서는 2003년 산업단지 지정 후 5년여의 기간이 경과한 만큼, 당초의 조성목적과 그간의 추진경과, 지역 산업 여건의 변화와 토지이용도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반영해 거제지역 조선산업에 가장 보탬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승인권자인 도지사와 협의해 추진해 나가겠다. 

2. 2009년부터 공로연수는 연수자가 장기 근속한 정년퇴직 예정자임을 감안해 예우상 세심한 배려와 연수일정 및 내용들에 관해 사전협의를 통해 연수효과 제고와 공무원 퇴직 후의 사회적응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공로연수 일정을 수립하겠다.

3. 현재 세계적인 해양문화 예술축제의 차질 없는 준비와 시행을 위한 전담조직(T/F팀)을 구성할 계획 중이며 2009년에는 구성된 전담팀에서 전반적인 축제를 준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