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재 거제수필문학 회원

나이가 들어 갈수록 지나간 수많은 일들이 주마등처럼 머리를 스쳐간다. 내가 살아온 대학시절은 신축년(辛丑,1961)에 시작하여 금년이 무자(戊子)년이 되고 보니 47년 전의 일이다.

당시는 경제적인 문제로 대학을 간다는 것이 무척 힘든 시대였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 보다는 우선 경제적으로 해결 될 수 있는 곳을 찾다 보니 치열한 경쟁 속에서 관비(官費)나 아니면 장학혜택(?學惠澤)을 받을 수 있는 곳을 택해야만 하였던 것이 생각난다.

그러기 위해서는 수많은 노력과 도전에 대한 준비 각오 등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해야만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었다. 그러한 생활 속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온 자 만이 자기의 목적을 성취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현실은 과거에 비하면 너무나 풍요롭고 자유스럽다. 수많은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그 속에서 얼마나 열심히 자기를 개발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하는 가가 인생의 목적을 달성 시키는 길인 것으로 생각된다.

세계는 너무나 급속도로 변해가고 그 변화되는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우리들이다. 무한한 경쟁에서 이기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변화를 구상하여야 하고 그 변화를 극복하고 적응하며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새로운 변화가 생기면 그것을 속으로는 바라던 것이었는데도 불구하고 그 변화에 자신이 적응할 수 있을 까 하는 불안한 마음에 사로잡히면 안 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보통 인간은 변화와 불확실한 미래를 두려워한다. 그래서 불만이 있어도 현실에 안주(安住)하는 경향이 있다. 변화는 처음은 작아 보이지만 점점 큰 세력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우리들의 삶은 변화의 연속이다.

다만 과거는 변화가 느린 속도로 느껴졌지만 현대는 너무 빠르고 눈에 보일 정도다. 우리가 바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자기 자신을 변화 시켜야 한다.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 그것은 변화를 두려워 말고 과감하게 받아 드리는 자세가 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세상이 너무도 빠르게 변화기 때문에 직접 부닥쳐 보고 느껴 보면서 자신을 가져야 한다.

지난달 한 포럼의 초청특강을 하는 연사가(Jin-soo Terry) 이런 말을 남겼다. 

나는 지금 미국을 대표하는 100대 여성기업인에 선정되었고, 미국 ABC TV의 올해의 아시아 지도자 11인에 선정된 바도 있는데 그것은 오직 이런 생각과 생활로 살아온 것이 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즉 무슨 일이던 하고자 하는 일을 정하면 그것은 절대 포기하지 않았고, 가장 나쁠 때가 오히려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웃으면서 살자. 재미있게 일하고 밝은 표정으로 자기를 다양하게 만들면서 살아가자는 것이 자기의 생활 철학이라 하였다. 대학을 졸업할 당시는 취직도 잘 안되었지만 취직하고 돈 벌고 안정되게 사는 것이 꿈이었는데 그 꿈의 변화가 바로 외국인과 만나면서 서로의 대화속에서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우리들의 삶에 환경의 변화, 새로운 환경에 접근하는 문제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주고 있다. 모든 것이 변화되어 간다는 것을 이해하고 늘 변화를 받아드리고 목적을 달성하고 성공하겠다는 강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자신들의 비전을 분명하게 설정하고 꿈을 키우며 미래를 예측하면서 자기가 갈 길을 그려 가야 한다. 부정정인 생각을 가졌다면 항상 긍정적인 사고로 바꾸는데 노력을 하여야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의 의지를 다짐하면서 꾸준히 노력하면서 생활해야 한다.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 속에서 잘 적응하고 자기가 목적하는 방향으로 전환시키는 것에 전념하는 것이 가장 보람 있는 일이 아닐까!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로 자신이 진정(眞正)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내자. 인간은 누구나 자기만의 독특한 특기를 가지고 있다. 다만 자기만의 마음속에 내재(內在)되어 있는 그 멋진 희망을 끄집어내자는 것이다. 예로서 전공하는 분야나 자기가 원하는 것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둘째는 자신의 강점(强點)과 약점(弱點), 장점(長點)과 단점(短點)을 그대로 나열 하면서 하나하나 점검해야 한다. 셋째는 자신의 조건과 생활환경을 분석하자. 자신이 지니고 있는 환경과 조건을 허심탄회(虛心坦懷)하게 정리하고 분석해야 한다. 그래서 현실적인 대안을 세워야 한다.

자기의 조건과 환경에 맞는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내는 것도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조건들을 파악하면서 액션을 취하고 실천해야 한다.

이 순간에도 원대한 포부와 목표달성을 위하여 묵묵히 노력하면서 꿈을 피우며 노력하는 우리의 젊은 세대나 늙은 세대가 많을수록 수없이 변화되는 속에서 잘 적응하면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를 생각해 보면서 나 또한 그 원대한 희망의 변화 속에서 영원히 살고 싶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