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주 거제시정현주심리상담센터장/영남대학교미술치료학박사수료
정현주 거제시정현주심리상담센터장/영남대학교미술치료학박사수료

거제시에 유일한 복지관이 옥포종합사회복지관 시절에, 상담심리 석사졸업과 동시에 거제시에 개인상담실 1호인 정현주심리상담센터를 개소했다. 벌써 20년이다.

긴 임상 기간동안 유아동, 청소년과 대학생의 첫 상담시간에는 어머니와의 상담 시간을 먼저 갖는다. 어머니의 임신 전부터 어머니의 정서, 임신기간 동안의 엄마와 태아의 상태 그리고 출산 이후부터 현재까지 자녀에 대해서 기억하는 생육사를 경청한다.

그 이유는 현재, 부모의 시각에서 보는 자녀의 문제에 대한 원인분석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부모는 특히 어머니는, 유·아동의 언어, 신체, 인지, 사회성, 정서를 포함한 전반적인 영역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는 대상관계이다. 유·아동기의 경험은 자녀가 성장 후, 성인기까지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자녀들의 정신적, 심리적으로 건강한 케어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Q1. ‘우리아이(6세/여)는 가정과 유치원 생활이 완전히 달라요. 유치원에서는 착한 아이, 손이 안 가는 아이지만, 집에서는 짜증이 많고, 예민해요’. 또는 반대로 ‘집에서는 말도 잘하고 자기표현도 잘하는데, 기관이나 학교에 가면 전혀 친구들과 어울리지도 않고, 혼자서만 놀고 말도 없다고 해요’. 우리 아이 심리가 궁금해요!

대부분의 유·아동은 동생이 태어나면서 정서적인 소외감과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 혼자 독차지했던 부모의 사랑을 동생에게 빼앗겼다는 생각을 갖게 되는 것이다. 동생인 신생아가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엄마가 전적으로 케어를 해야만 하는 것을 이해하기가 불가능하다. 아동도 엄마의 케어가 절실한 어린아이기 때문이다.

동생이 태어나기 전과 다르게 동생만 돌보는 것처럼 보이는 엄마의 모습을 통해 아동은, 불안감과 불신감과 엄마와 동생에 대한 부정적 감정을 갖게 된다. ‘엄마는 나를 미워해. 동생만 사랑해’라는 부정적 신념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동생을 때리거나 예전과 다르게 투정을 부리거나 떼를 쓰거나 엄마를 속상하게 하는 일들이 빈번해지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어머니가 자녀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동생에 대한 케어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을 해 주어야만 한다.

대충 말해도 알겠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생으로 인한 자녀의 겹핍된 부분에 대한 보상과 자녀가 느낄 수 있는 사랑과 인정과 케어를 충분히 해 주어야만 한다.

6세 아동 상담은 어머니 상담과 병행했다. 아동이 하고 싶은 놀이를 엄마와 둘이서 하고, 놀이터에도 자주 가게 되었다. 하고 싶은 그림놀이도 제어 받지 않고 자유롭게 하면서 아동은 긍정적으로 변화하게 되었다.

아동은 귀여운 개구장이였다. 상담자를 자주 웃게 하고, 엄마의 눈치도 보지 않게 되었다. 장난도 스스럼 없이 할 수 있는 원래의 자기모습으로 회복하게 되었다. 유치원처럼 집에서도 손안가는 아이, 착한아이 모습으로 회복된 것이다. 아이의 표정이 행복하게 변화 되었다. 8회기의 상담으로 종료된 사례이다.

성인과 마찬가지로 자녀들은 부모의 사랑과 인정을 받으면서 성장한다. 부모의 사랑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고래도 칭찬에는 춤을 추는데, 내 자식은 부모의 칭찬과 사랑에 기쁘고 행복해서 얼마나 큰 춤을 덩실덩실 추겠는가!

Q 2. 우리아이(5세/여)의 주호소 문제입니다. 손가락 물어뜯기, 머리카락 입에 넣기, 잦은 소변, 정서적 불안감, 자신감 결여, 신경 예민, 큰 목소리에 위축됨, 그리고 짜증이 많아요. 

아동은 의사소통이 또래 아동보다 빠른 편이고 자신의 의사표현을 분명하게 잘한다. 어머니 상담에서 보여지는 자신의 정서적인 어려움이 자녀에게 영향을 주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 전달이 되었다.

아동과 어머니 상담을 병행하면서 어머니의 문제점에 대해서 스스로 인지하고 수정하고, 변화되는 과정은 자녀의 긍정적인인 정서적 변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 아동은 미술치료 그림검사를 통해 인정욕구가 많은 아동이였다. 인정욕구가 강한 아동은 더 많은 칭찬과 인정과 사랑으로 케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머니의 칭찬과 인정과 사랑은 자녀가 더 잘 할 수 있도록 긍정적 에너지를 강하게 만든다. 10개의 문제 중, 하나 틀린 것에 집착하기 보다는 9개를 맞춘 것에, 크게 칭찬을 해 주는 것이 더욱 바람직한 양육지도다.

전자의 양육에 익숙한 아동은 성인이 되어서도 남들은 유능하다고 인정하지만, 자신은 어릴 적 어머니처럼 스스로에게 인색하고,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긍정적인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시기에 부모님의 인정과 사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아동은 상담자가 자신의 편이라는 것을 알고, 칭찬과 사랑을 자신에게 주는 것을 빨리 알아차렸다. 상담 시간을 통해 초기에는 어머니와 분리가 불가했으나 곧 어머니와 분리가 가능해졌다.

어머니 상담을 통해, 잔소리가 대폭 줄어들면서, 아동은 자신감이 많이 회복되었다. 아동은, 미술치료 시간을 행복한 시간이라고 기다린다고 했다. 초기상담의 문제행동들이 긍정적으로 변화가 되었다. 4회기 상담을 진행하는 동안 손가락 물어뜯기, 머리카락 입에 넣기, 잦은 소변누기 등 부정적인 행동들이 긍정적으로 변화가 되어 유의미한 상담이 되었다.

아동기는 부모와의 상호작용과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매우 중요하다. 어머니의 애정어린 언행은 아동에게 정서적인 안정감과 신뢰감을 주는 등 긍정적인 영향으로 아동의 또래관계의 유능성을 높게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정서안정을 위해 특히 어머니 스스로를 잘 케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머니 스스로의 욕구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자기케어를 시작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