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회서 재적의원 7명중 5명 불복

창간 34주년을 기념해 1989년 창간호부터 인터넷신문이 없었던 2006년 5월까지 보도된 기사(지역역사) 중 독자들의 관심이 높았고 중요한 기사를 인터넷에 업로드합니다. 이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 거제지역 발전을 위한 역사적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1989년부터 발행된 과거 기사를 톺아보시고 거제역사를 알아가십시오.  - 편집자 주

거제신문DB
거제신문DB

의회가 주민여론결과와는 다르게 시·군통합을 반대해 큰 파문이 일고 있다.

이로 인해 시·군주민간 통합문제를 놓고 의견대립이 한층 심화될 조짐이다.

10일 시의회는 제28회 임시회를 열고 단일안건으로 '시군통합에 따른 시의회 의견 채택의 건'을 상정, 5명의 의원이 열띤 찬반토론을 거친 후 곧바로 표결에 들어갔다.

그 결과 재적의원 7명중 찬성2표, 반대5표로 지난달 25일 확정된 시·군통합 시민의견조사 결과를 뒤집었다.

이날 찬성제안에 나선 도영만의원은 통합의 당위성으로 거제도는 하나임을 호소하고 "현재 장승포가 안고 있는 각종 현안문제는 시·군통합이 이뤄졌을때 근본적인 해결점을 찾을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덧붙여 우리 지역발전은 섬의 특수여건상 행정구역 분할이나 통합의 차원과는 전혀 별개문제라며 국제화·개방화시대에 맞는 국가정책 지원은 물론 2000년대 관광거제도건설을 위해서는 통합이 필연적인 과제라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통합반대 토론에 나선 김봉주의원 등은 "애시당초 시와 군이 통합대상지역으로 선정된 것부터가 잘못됐다"며 중앙정치권에 책임을 물은뒤 지난달 결정된 53% 찬성여론은 시행정의 일방통행에 의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날 시의회 의사당에는 400여명의 주민들이 몰려들어 처음부터 끝까지 토론을 지켜봤는데 자신들의 뜻과 같은 토론을 펼치는 의원들에게는 일제히 박수를 치며 성원을 보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의사진행에 방해가 될 정도로 불필요한 발언을 하는가 하면 임시회 개회전 의회입구에 날계란 300여개를 쌓아놓고 무언의 압력을 가하기도 해 의회집행부측의 엄중항의와 경고를 받기도했다.

이밖에 시군통합을 적극반대하는 장승포동일대 주민들은 특정인을 비방하는 글을 쓴 초상 났을때 사용하는 만장을 앞세우고 시위를 벌여 임시회 분위기를 압박 했다.

이러한 분위기에 압도된 듯 모의원은 투표에 임해 기표사항을 방청객들에게 내보인뒤 "투표용지를 공개합니다"며 통합반대의사를 분명히 전하기도하는 해프닝을 연출했다.

이번에 결정된 장승포시 의회의 시·군통합반대 의사는 이달중으로 경남도의회에 반영돼 도의회가 이를 참고로 한뒤 시·군통합 찬반을 확정하고 내무부에 통보하게 된다.

그러나 현행 지방자치법 제4조는 「지방자치단체를 폐지 분할 통합 명칭변경을 할때는 법률로써 정하되 당해 지방자치단체의회의 의견을 듣도록 한다」고만 규정하고 있어 조문 그대로 참고사항일뿐 강제성이 없어 도의회 의결 향방에 따라 통합여부가 확정될 전망이다.

한편 장승포경찰서는 통합이 찬성쪽으로 결정됐을 때 통합반대추진위측의 집단행동을 우려해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기동대 1개중대 및 본청 수사·정보 형사를 배치했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