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견 수렴후 결정하자 유보안 발의

창간 34주년을 기념해 1989년 창간호부터 인터넷신문이 없었던 2006년 5월까지 보도된 기사(지역역사) 중 독자들의 관심이 높았고 중요한 기사를 인터넷에 업로드합니다. 이는 과거와 현재를 이어 거제지역 발전을 위한 역사적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1989년부터 발행된 과거 기사를 톺아보시고 거제역사를 알아가십시오.  - 편집자 주

거제신문DB
거제신문DB

장승포시 거제군통합 반대건의안이 두차례의 정회와 찬·반논란 끝에 일단 유보됐다.

장승포시 의회(의장 김대규)는 29일 제26회 임시회를 열고 행정구역개편에 따른 시·군통합반대 건의안을 찬성 2 반대 4로 유보시켰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정부의 행정구역개편 일정에 따라 주민의견조사가 마무리 되는 4월 25일까지 충분한 시민여론을 수집해 '시·군통합반대건의안'을 재 상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장승포시 거제군통합 반대건의안의 제안설명에 나섰던 김종길의원(마전동)은 이날 의회에서 "장승포시와 거제군이 생활권은 같다지만 시지역은 부산권이며 군은 충무, 마산권으로 타지역과는 사뭇 다르다"고 밝히고 정부의 일방적인 통합은 자칫 통합 후 주체에 대한 시민의 불만이 증폭될 우려가 크다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또한 5년 전 장승포가 시로 승격할때 지역주민 및 대우가족의 최대 서비스 지원차원이 우선으로 고려됐다는 점를 들고 또다시 시·군통합을 추진하는 것은 시민의 의견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반대건의안에 동료 전의원들이 찬성해즐 것을 희망했다.

찬성토론에 나선 김봉주의원(능포동)은 "시와 군의 생활권이 비슷하다고 통합하는 것은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라고 말하고 정부의 기습적인 느낌이 드는 통합 추진방법으로 보아 반대홍보나 주민의 서명을 받을만한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만큼 반대건의안을 채택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반대토론에 나선 도영만의원(옥포1동)은 "의회의원 개개인의 의사가 다른 입장에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시민의 사활이 걸린 만큼 주민의견을 수렴한 후 결정하자"고 말하고 유보안을 발의 팽팽히 맞섰다.

도영만의윈의 반대의사를 지지한 김광덕의원은 시·군통합관계는 이미 정부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만큼 주민의견 수렴후에 의결하는 것이 마땅하며 5월 20일 이전 반드시 의회의견을 물을 것인데 미리 6명의 의원이 가부를 결정하는 것은 원칙에도 어긋난다고 밝혀 유보입장을 확실히 했다.

이날 의회는 오전 10시에 개원 4건의 조례안을 가결한 이후 낮12시부터 1시간 가까이 시·군통합 반대건의안 채택여부에 대한 공방을 벌였으며 2차례의 정회를 거듭하는 진통을 겪었다.

김대규의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의회에 불참, 원철희부의장이 진행한 가운데 이루어진 이날 의회에서 시·군통합반대 건의안은 의원 전원의 발의로 상정됐었다.

한편 의회가 열리는 동안 지역주민 정당관계자등 70여명이 방청 시의회의 시·군통합 반대건의안 채택여부에 관심을 기울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