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물패 ‘소리울’ 정규회원 모집 나서

▲ 거제지역 풍물패의 효시인 ‘소리울’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규회원을 모집한다.

거제지역 풍물패의 효시인 ‘소리울(회장 김병기·대표 옥영문)’이 정규회원 모집한다.

소리울은 우리 가락에 관심을 갖는 거제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곳으로 지난 94년 우리가락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탄생한 단체이다.

거제시 문화공연 단체 1호인 ‘소리울’은 거제지역 풍물패의 효시로 교사와 조선소 근로자, 주부, 회사원 등 다양한 회원들로 구성돼 있다.

우리의 멋과 가락을 이어받아 신명난 놀이판을 되살려 지역의 공동체적 삶의 문화를 만들어내고 발전시키는데 큰 몫을 해오고 있는 ‘소리울’은 창단 이래 시민풍물강좌를 꾸준히 열어왔고 마을 경로당을 찾아다니며 우리 가락을 선보였다.

또 정월 대보름 지신밟기에도 어김없이 등장하며 기량을 높이기 위한 정기적인 연수활동도 이어왔다. 갈고 닦은 기량은 해마다 가을이면 ‘가을이 오는 소리, 우리가락 좋을씨고’란 풍물행사 등으로 입증됐다.

창단 멤버인 거제공고 이철환 교사는 “몇몇 학생은 대도시 전문 풍물패에 참여해 프로 풍물쟁이로 활약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그러나 몇 년전부터 학생 회원들이 입시 준비 등으로 하나 둘 ‘소리울’을 떠나면서 맥이 끊긴 상태다. 강습회원도 서서히 줄어 현재는 연 100여명 수준에 그치고 있다. 강습회원의 경우도 일상에 밀려 강습만 받고 나가는 사례가 많다. 소리울을 지켜온 오랜 회원들이 안타까워하는 까닭이다.

그렇다고 마냥 아쉬워하고 있진 않다. 정회원들은 여전히 거제시종합운동장 한 켠에 마련된 공간에서 북채를 들고 기량을 연마하는데 여념이 없다. 우리가락에 관심이 큰 시민들이라면 강습 후 정회원이 될 수 있다.

옥영문 대표는 “풍물은 남녀노소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신명나게 한바탕 춤사위를 벌이게 되는 우리의 문화이자 우리 서민의 소리인데도 외래문화에 밀려 점차 우리의 멋과 맛이 사라지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문호는 언제나 열려있는 만큼 관심 있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소리울의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은 옥영문 대표(011-589-2246)또는 한동원 회원(011-550-5437)에게 연락하면 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