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지역민 어우러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활용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기념식 행사장면 @이남숙 기자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기념식 행사장면 @이남숙 기자 

거제시 노동복지회관(관장 정상헌)이 노동자와 지역민이 어우러지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 돼 지난 1일 개관했다.

아주동 탑곡로 회관에서 열린 이날 개관식에는 박종우 거제시장을 비롯해 최양희 거제시의회부의장·김선재 고용노동부통영지청장·박병규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한국노총거제시지부·거통고 하청지회·삼성중공업노조·전국금속노조대우조선지회·아주동 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1995년 거제시 근로자가족복지관으로 설립된 이 시설은 2021년까지 26년간 근로자와 시민 복지공간으로 활용됐다. 지난 2021년 시설 노후화에 따른 안전성 문제와 시대 흐름에 맞는 공간 재구성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건물 외관 @이남숙 기자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건물 외관 @이남숙 기자 

2021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 ‘옥포국가산업단지 복합문화센터 건립사업’ 공모에 선정돼 2021년 6월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업무계약을 체결했고 총사업비 42억9000여만원의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됐다. 지난 2022년 1월 설계 완료 후 같은 해 8월 착공해 지난해 8월 준공했다. 

시는 민주노총거제시지부와 지난해 12월 위·수탁 계약을 맺어 내년 연말까지 민주노총이 운영하게 됐다. 

거제시 노동복지회관은 6703㎡ 부지에 연면적 4089.92㎡이다. 지하 1층에서 지상 3층까지 노동조합사무실을 비롯해 비정규직노동자지원센터, 청년문화공간, 교육실, 회의실, 운동실, 북카페 등이 있다. 상주 직원은 3명이며, 1층 비정규직지원센터에 2명이 따로 근무한다.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내부시설  @이남숙 기자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내부시설  @이남숙 기자 

박종우 시장은 기념사에서 “노동복지회관은 노동자들의 휴식·교육공간을 넘어 지역주민과 문화를 교류하는 거점공간이 될 것”이라며 “시는 노동자와 협의해 노동자 정신 치유를 위해 각종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정상헌 관장은 “노동자의 휴식·각종 모임·권익향상과 노동자와 시민이 문화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하겠다”며 “탁구장·풍물·악기 연주·운동·음식만들기·개인채널 유튜버·독서 등 다양한 시설을 많이 이용해 주기 바란다. 노동을 하면서 불합리한 경우가 발생할 경우 도움을 주는 역할도 충실히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미숙 아주동주민자치회 부회장은 “방음이 잘된 지하에서 난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어 도움이 될 것 같다”며 “앞으로 어르신·소외계층 등에게 점심을 제공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연초면 원유진·도시계획과 김민우 주무관이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면서 지역노동자와 주민들의 복리증진의 공을 인정받아 시장 표창장을 받았다.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내부시설 @이남숙 기자 
지난 1일 재개관한 거제시 노동복지회관  내부시설 @이남숙 기자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