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하반기 공약사업 추진사항 보고회’ 개최
92개 공약 중 완료 20건·정상추진 67건 등

27일 거제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종우 거제시장 주재로 열린 ‘2023년 하반기 공약사업 추진사항 보고회’ 모습. @거제시 제공
27일 거제시청 중회의실에서 박종우 거제시장 주재로 열린 ‘2023년 하반기 공약사업 추진사항 보고회’ 모습. @거제시 제공

거제시는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3년 하반기 공약사업 추진사항 보고회’를 열었다.

박종우 거제시장 주재로 열린 이날 보고회는 부시장과 국·소장, 관련 부서장, 공약이행평가단이 참석한 가운데 공약사업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거제시는 ‘시민중심 희망의 새로운 거제’라는 비전 아래 △시민만족 신뢰행정 △혁신성장 활력경제 △지속가능 문화관광 △차별 없는 맞춤복지 △100년 거제디자인의 5대 목표 실현을 위해 총 92개 공약사업을 추진 중이다.

공약이행 현황을 살펴보면 92개 공약사항 중 △완료 20건 △정상 추진 67건으로 공약이행률 43.2%를 달성하고 있다. 이는 올해 공약이행 달성 목표인 30%를 상회하는 것이다.

완료된 사업을 살펴보면 △장승포 외항 방파제 민간협의회 운영 △조선소 노동자 이주정착금 지원 △청년 지역정착 창업지원 사업 △거제 로컬크리에이터 육성사업 △(모바일)거제사랑상품권 확대 운영 △거제 음식문화플랫폼 구축 △반려동물 전용 해수욕장 개장 △노인빈곤 해결위한 일자리 마련 △경로당 노후시설 환경개선 사업 등이다. 

시는 이 사업들에 대해서 완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발전시켜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현재 정상추진 중인 사업은 청년문화공간 조성 등 67건으로, 차질 없이 진행해 2024년 공약이행 목표 65%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시는 국가사업 반영 및 공모사업 연계로 사업예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한편, 공약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상시 추진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공약이행평가단 평가도 병행할 계획이다.

공약이행평가단 윤석봉 단장은 “무엇보다 주민 만족도에 무게중심을 둔 사업 추진이 중요하다”면서 “이번 보고회는 민선8기 공약사항의 실현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다. 일부 부진한 공약사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대내‧외 여건이 성숙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박종우 시장은 “행정절차 이행과 관계부처 협의 난항 등으로 부진한 사업들에 대해서는 철저한 원인분석과 해결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할 시기”라면서 “거제100년 디자인 및 공약사업 추진과 맞닿아있는 공공용지 확보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시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