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수산물 구매금액의 30% 온누리상품권 지급…4억1000만원 투입
e경남몰 추석맞이 수산물 특별기획전…최대 50% 할인쿠폰 발행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지난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따라 수산물 구매 기피와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수산업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을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이번 지원 확대는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인한 도내 수산업계 피해가 고착화되는 것을 조기에 막고, 추석 연휴를 맞아 수산물 소비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조치다.

# 수산업계 소상공인 특별자금 융자 지원

경남도는 매출감소 등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수산업계 소상공인을 위해 ‘경상남도 수산업계 소상공인 특별자금’으로 100억원을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어업·양식업·수산물 도·소매업과 수산물 가공업·음식점업(수산물 요리 취급) 등 수산업 관련 20개 업종의 도내 소상공인이다. 

업체당 최대 1억원까지의 자금이 지원되며, 융자조건은 1년 만기 일시상환 또는 1년 거치 4년 분할상환이다. 

도는 1년간 연 2.5%의 이자를 지원하고, 보증수수료 0.5% 감면을 지원한다. 자금 접수는 오는 15일 오전 9시부터 경남신용보증재단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경상남도 누리집 공지사항 및 고시·공고란의 ‘2023년도 경상남도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계획 변경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 전통시장 수산물 구매금액의 30%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

도는 수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예비비 4억5000만원을 긴급 확보해, 도내 18개 시·군 56개 전통시장에서 수산물 구매 시 구매금액의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한다. 기간은 오는 20일 전후부터 12월까지로 추석 전 집중 추진할 예정이다.

수산물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는 전통시장 내 수산물 판매 점포에서 온누리상품권 지급대상 점포인지 확인하고 상품을 구매한 후 당일 구매 영수증(신용카드·현금영수증·제로페이 등. 일반·간이영수증 불가)을 지정된 장소(전통시장 상인회사무실 등)에 제시하면 온누리상품권(지류)을 받을 수 있다.

20만원 이상 수산물 구매 시 1인당 최대 6만원까지 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 지급대상은 당일 구매건으로 한정된다. 지급 가능한 품목은 국내·외 수산물로이며, 젓갈류 등 가공식품·횟집 등 수산물을 취급하는 음식점도 포함된다.

경남도는 그동안 시·군 수요조사를 거쳐 참여를 희망하는 전통시장을 선정했으며, 대상품목과 온누리상품권의 지급한도를 확대하는 등 지원을 강화했다.

시장별 일정·장소 등 온누리상품권 지급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시·군 전통시장 담당부서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 e경남몰 수산물 특별할인 기획전 

수산물 소비 촉진과 수산물 취급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해 오는 27일까지 e경남몰(egnmall.kr)에서 수산물 특별할인 기획전을 연다.

이번 기획전은 추석 명절을 맞아 경남도내에서 생산된 생선류·해산물·건어물·수산물 가공식품 등 35개 업체에서 104개 품목의 다양한 수산물이 판매된다.

특히 수산물 할인쿠폰(30%)과 e경남몰 자체 할인쿠폰(20%)을 동시에 발행해, e경남몰 이용 고객들은 중복할인을 통해 최대 50%까지 할인 혜택(1인 최대 6만원)을 받을 수 있다.또 10·11월에 추가로 기획전을 진행할 계획이다.

노영식 경남도 경제기업국장은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어려움에 처한 수산업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에게 이번 지원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번 추석 연휴에 전통시장과 e경남몰을 방문해 안전하고 신선한 경남 수산물을 많이 찾아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