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중증질환자·교육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 자녀) 혜택 강화

9월1일
9월1일 ‘2024학년도 평준화 지역 일반고 입학 전형 안내 설명회’가 열리는 거제도서관 전경. @거제신문DB

‘2024학년도 평준화 지역 일반고 입학 전형 안내 설명회’가 오는 9월1일 거제도서관에서 열린다.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도내 모든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2024학년도 평준화 지역 일반고 입학 전형 안내 설명회’를 연다.

이번 설명회는 중학교 3학년 담임교사에게 변화된 고등학교 입학 전형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 유형별 맞춤형 진학방법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또 학군별 설명회에서 지역 맞춤형 고등학교 진학방법과 진학지도의 어려운 점 등에 대해서도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설명회는 9월1일 거제도서관을 시작으로 △9월4일 창원문성대학교 △9월8일 밀양특수교육원 △9월14일 김해교육지원청 △9월15일 경상남도교육청 예술교육원 해봄 등에서 진행된다.

지난 18일 공고된 평준화지역 일반고 입학전형 안내에는 △평준화지역 고등학교 지원자격과 방법 △인가 학급과 정원 △배정방식 △타 학군 입학 전 재배정 △타 시·도 입학 전 선배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올해 평준화지역 입학 전형의 큰 변화는 △다자녀 가정(3자녀 이상)의 학교 선택권 확대(기존 형제·자매 재학 학교 우선 배정에서 형제·자매 재학 학교 또는 주소지 근거리 학교 선택 가능) △중증질환자 학교 선택권 확대(기존 주소지 근거리 학교 우선 배정에서 주소지 근거리 남녀 혼성 또는 단성(單性) 학교 선택 가능) △교육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 자녀) 전형에서 지원 학생의 학교 선택권 강화(기존 3개 학교 지원에서 1개 학교 지원) 등이다.

2024학년도 평준화 지역 일반고등학교 입학정원은 전체 1만2618명이다. 지난해와 비교해 약 1356명이 줄었다. 이에 따라 도내 대부분의 평준화 학군 일반고의 학급당 학생 수와 학급 수 등이 감소했다.

한편 평준화지역 일반고의 원서접수 일정은 올 3월에 공고된 일정보다 4일 빨라져 오는 12월14일부터 18일까지(주말 제외)다. 

변경된 일정은 평준화 지역뿐만 아니라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평준화 지역내 학교장 전형 학교 포함)와 외국어고등학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원서접수 일정이 일부 앞당겨진 것은 면접 등을 하는 학교의 리모델링 공사 등으로 면접 문항 출제와 전형 실시 등으로 인한 것이다.

평준화지역 일반고 합격자 발표일과 배정 발표일은 2024년 1월5일과 12일이다. 비평준화 지역 일반고·외국어고의 합격자 발표일은 12월28일이다.

김경규  진로교육과장은 “올해 평준화지역 일반고의 다자녀가정 혜택을 강화한다. 학생·학부모들이 변화된 부분을 몰라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일선 학교에서 신경써야 한다”면서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맞게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를 잘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