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계약분 전수조사·부적합 판정 수산물 폐기
수산물 안전 소통단 긴급 회의 진행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경남도내 학교와 9월 납품할 수산물 계약 업체를 대상으로 수산물 방사능 전수검사를 실시한다.

이번 전수검사는 일본이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함에 따라 수산물 급식에 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9월 급식 계약부터 진행한다. 

전수검사 품목은 학교로 자주 많이 납품하는 수산물로 멸치·오징어·명태·새우·고등어·삼치·주꾸미·게·가자미·바지락·낙지·다시마·장어·아귀·미역 등 15종이다. 

전수검사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식재료에 대해서는 신속한 안내와 납품 중단(폐기)·대체 식재료 확보 등 학교급식에 차질이 없도록 대응하고 전수검사 결과는 분석 완료 즉시 교육청 누리집에서 품목별로 공개한다.

경남교육청은 오는 9월 첫째주에 일본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라 관계 기관과 학부모·수산물 납품 업체로 구성된 수산물 안전 소통단을 다음 주 소집한다.

이들은 수산물 안전에 대한 현재까지 대응 전략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수산물 안전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다. 

앞으로 소통단과 직접 수산물 가공 업체·위판장·수협 등 현장을 방문하고 점검도 할 계획이다.

유상조 교육복지과장은 “경남교육청은 앞으로 수산물 안전 소통단과 함께 직접 수산물 가공 업체·위판장·수협 등의 현장을 방문·점검한다”며 “안전한 식재료를 학교급식에 제공해 학생·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교육청은 지난 7월 학교급식에 자주 많이 납품되는 수산물에 대해 전수검사와 수산물 분리 발주·수산물 안전 소통단 운영·원산지 표시제 강화 등 학교급식 수산물 안전성 강화 대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