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최대 FPSO 건조 난관, 관세법 자항선 이용 공법 적용
안전 확보·수십억원 비용 절감…민관협업 모범사례로 주목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제작한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에서 제작한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대표이사 권혁웅 부회장)과 경남남부세관(세관장 손영환)이 민관협업을 통해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한화오션은 세계 최대 길이의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를 경남남부세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21년 브라질 국영기업인 페트로브라스(Petrobras)社로부터 수주한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는 길이·폭·높이가 각각 약 345m·60m·34m에 달하는 세계 최대 크기의 FPSO다. 하루 약 18만 배럴의 원유를 생산하고, 저장용량은 약 200만 배럴에 달한다.

그동안 이런 대형 구조물을 건조하려면 해상크레인으로 블록을 도크까지 이동시켜 탑재해 왔다. 이번에 건조하는 FPSO는 블록 1개의 무게만도 7000톤가량이다. 

거제시 인구 절반(성인 평균 60㎏ 기준)의 무게에 달하는 거대한 블록을 이동하기 위해서는 해상크레인 2대를 병렬로 연결해야 하고, 인양을 위해 수십억원 규모의 일회성 전용 장비를 제작해야 하는 등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수행해야 했다.

자항선에 실은 블록을 거제사업장 내 플로팅도크(Floating Dock)로 이동시키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자항선에 실은 블록을 거제사업장 내 플로팅도크(Floating Dock)로 이동시키고 있다. @한화오션 제공

하지만 한화오션은 경남남부세관에 협조를 구해 외국에서 블록을 싣고 오는 전용선박인 자항선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 문제를 해결했다. 대형 블록을 자항선에 싣고 이동해 도크에 탑재하는 공법을 적용한 것이다.

관세법에 따르면 ‘국제 무역선 자항선은 국내항에서 내국물품인 블록을 적재·수송할 수 없다’는 금지조항이 있다. 

그러나 경남남부세관은 ‘세관장의 허가를 받으면 내국물품을 국제무역선에 적재할 수 있다’는 예외조항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항내 정박장소 이동신고’ 제도를 활용해 옥포항내의 해상을 통해 블록을 적재·수송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했다. 

이에 한화오션은 초대형 블록 운송시 작업 안정성을 확보했고, 70억원에 달하는 탑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경남남부세관의 적극적인 지원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에는 부유식 원유·가스생산설비(FPU:Floating Production Unit)를 먼 바다에 나가서 진수할 수 있도록 협조했다. 한화오션과 경남남부세관의 민관협업은 모범사례로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세관의 적극 행정지원에 감사하다”며 “지속적인 민관협업을 통해 K-조선이 글로벌 리더의 자리를 굳게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