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방사소음 정밀 분석기술 확보…초대형 LNG운반선 계측 분석
상선 소나 신호 분석기법 첫 적용…수중 소음저감 기술개발 속도

삼성중공업 수중방사소음 계측 장비 모습. @삼성중 제공
삼성중공업 수중방사소음 계측 장비 모습. @삼성중 제공

삼성중공업이 소나를 통해 탐지한 바닷속 음파 신호를 분석해 선박 수중 방사소음을 정밀 분석하는 기술을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소나 신호 분석기법은 소음원이 방출하는 소리를 수신해 소음의 세기·방향·거리 등을 측정하는 기술로 주로 군사 목적으로 활용돼 왔으나 삼성중공업이 상선 수중 방사소음 연구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이 기법을 적용해 17만4000㎥급 초대형 LNG운반선의 소음 원인을 정밀 분석하는 데 성공했다.

삼성중공업은 이 기술을 활용해 건조하는 선박의 수중 방사소음 발생원인 세분화 및 영향도 분석·운항속도·흘수(Draft·선박의 바닥에서 물 표면까지의 수직거리. 선박운항 안전확보 및 항해 수심 결정의 중요한 요소)별 소음예측 등 관련 기술개발 전문성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삼성중공업의 소음방사소음 해석 프로그램 화면 모습. @삼성중 제공
삼성중공업의 소음방사소음 해석 프로그램 화면 모습. @삼성중 제공

앞으로 삼성중공업은 선박 추진기뿐만 아니라 엔진·기계류의 수중 방사소음까지 확대해 소음저감 기술을 고도화한다는 목표다.

선박의 수중 방사소음은 선박이 항해할 때 추진기의 공동(Cavitation) 현상 및 선체, 기계류에 의해 발생하고 있으며 해양 포유류·어류 등 해양 생태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따라 국제해사기구를 중심으로 수중 방사소음 규제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소음저감 기술 개발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 커지는 추세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상무)는 “삼성중공업은 수중 방사소음 R&D 역량을 기반으로 해양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고 국제사회의 환경규제 움직임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혁신기술 개발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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