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열린 거제제일고등학교 ‘학년별 맞춤형 진로 전일제’ 운영 모습. @거제제일고 제공
지난 6일 열린 거제제일고등학교 ‘학년별 맞춤형 진로 전일제’ 운영 모습. @거제제일고 제공

거제제일고등학교는 지난 6일 학생들에게 적성과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제고를 위해 ‘학년별 맞춤형 진로 전일제’를 운영했다.

학년별 맞춤 프로그램으로는 △1학년 표준화 심리검사를 통한 진로 탐색과 함께 ‘내 꿈을 현실로! 진로 로드맵 설계’ 등 진로비전 캠프 운영 △2학년 대학 연계 학 체험 및 창업가 정신 캠프 운영 △3학년 대학 연계 학과체험과 함께 대입 전형 및 대학교별 입시 설명회를 열었다.

특히 1학년들에게는 진로탐색 기회를 제공해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자신의 목표·비전을 구체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했고, 2학년들에게는 다양성을 요구하며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대비해 학생 개개인이 갖춰야 할 핵심역량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 3학년에게는 대학입학 전형 전문가 및 대학의 입학관계자를 초빙해 대학별 입시전형 안내를 비롯한 학과소개 및 체험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진로적성에 맞는 학과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줬다.

2학년 창업가 정신 캠프에 참여한 A 학생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아이디어를 내고, 팀별 아이템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보는 과정에서 나도 창업가가 된 느낌이 들었다”며 “미래를 대비해 내가 준비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나의 진로에 대해 좀더 진지하게 고민해 보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