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희 거붕백병원 환자안전 전담 간호사
박경희 거붕백병원 환자안전 전담 간호사

환자안전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환자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유지하기 위한 모든 조치를 의미합니다. 

의료서비스 제공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들을 최소화하고 의료사고나 오류·감염 등으로 인한 환자의 부작용을 예방하며,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환자안전은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중요한 이슈입니다. 의료진은 치료·간호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위험 요인들을 파악하고 예방하는데 노력해야 하며, 환자는 자신의 건강 상태와 치료 과정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안전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환자분들은 어떻게 안전한 치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먼저 환자분들은 자신의 건강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료진과 소통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치료 과정에서 환자분들 스스로도 주의하며 관찰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물을 복용할 때는 제대로 먹었는지, 이상한 증상이 발생하는지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환자분들이 안전한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의료진과 함께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진도 환자분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스템적인 문제나 의료진의 부주의로 인해 안전한 치료가 보장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분들은 자신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잘 알고, 필요한 경우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환자안전을 위한 환자참여란 환자가 자신의 건강과 치료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료진과 함께 의사소통을 통해 안전한 치료를 이루어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환자참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 의료진과의 소통
환자는 의료진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와 질환, 약물 복용 등을 잘 전달해야 합니다. 의료진은 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진단 검사 및 검진 참여
진단 검사 및 검진에 참여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검사 및 검진에 대한 결과를 이해하면서 치료 과정에 참여해야 합니다.

■ 약물 복용 및 부작용 관리
약물 복용 시 의사의 지시사항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복용 시 먹을 음식·다른 약물과의 병용 등에 대한 지침을 잘 따르면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병원내 감염 예방
병원내 감염예방을 위해 손씻기·마스크 착용 등의 기본적인 예방수칙을 지켜야 합니다.

■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치료 과정에서 적절한 식습관과 운동·휴식 등의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체력을 유지하고, 치료 과정에서의 힘든 상황을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환자안전을 위한 환자참여는 환자의 건강과 치료에 대한 책임감을 높이고, 의료진과 함께 협력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이루어 나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환자는 자신의 건강을 책임지고, 의료진과 함께 환자참여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