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재하 의원 대표 발의, 22일 본회의에서 만장일치 채택

22일 노재하 거제시의원이 233회 거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하고 있다. /사진= 거제시의회 제공
22일 노재하 거제시의원이 233회 거제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발의하고 있다. /사진= 거제시의회 제공

거제시의회(의장 윤부원)는 지난 22일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시의회는 이날 233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노재하 의원이 대표발의안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 파업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지난 6월 2일부터 시작된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들의 파업이 51일째 이어지고 있다”며 “노사협상이 파국으로 치닫는다면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불러올 수 있어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의회는 파업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거통고하청지회 노동자와 협력사협의회, 그리고 대우조선해양 구성원에게 대회와 협상을 통해 파업사태가 종식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특히 정부의 공권력 투입 언론보도에 대해 “공권력 투입이란 극단적 양상으로 가서는 안 된다. 더 큰 희생과 사회적 갈등을 낳을 것이기 때문”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정부 또한 파업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사회적 중재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번 파업 문제의 핵심은 ‘조선업 인력난’과 ‘하청노동자 저임금‘ 구조에서 비롯됐다고 진단하며 조선업 인력난과 하청노동자 저임금 구조의 개선을 위한 정책대안 마련과 조선산업 육성지원책을 정부에 요구했다.

한편 시의회는 채택한 결의안을 산업통상자원부장관, 고용노동부장관, 국회 등에 송부해 의회와 거제시민의 입장을 알리고 파업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하루속히 파업사태가 종결되고 상생과 협력의 기반을 만들어가는 전환점이 되기를 호소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