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거제신문 회의실에서 진행된 ‘메타버스와 젭(ZEP) 활용’에 대한 교육 모습. /사진= 김은아 기자
지난 14일 거제신문 회의실에서 진행된 ‘메타버스와 젭(ZEP) 활용’에 대한 교육 모습. /사진= 김은아 기자

거제신문은 지난 14일부터 본지 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최재용 한국메타버스연구원장을 초빙해 ‘메타버스와 젭(ZEP) 활용’에 대한 사별연수를 했다.

이날 교육은 메타바스의 이해와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및 이용방법·디지털 원본 증명서인 ‘NFT’ 등에 대해 배우고 직접 체험·개설해보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최재용 강사는 울산시청과 인천서구 문화재단·BTS 공연 등 실제 메타버스 활용 운영사례를 들며 현재 세계적으로 온라인 모임·행사·공연 등의 변해가는 트렌드를 설명했다. 

이어 이프랜드(ifland)·제페토(ZEPETO)·젭(ZEP) 등의 메타버스 앱을 핸드폰에 설치해 아바타를 만드는 방법과 가상공간에서 회의·공연·판매 등을 직접 해봤으며, 또 디지털 원본 증명서인 NFT를 만들어 발행해보는 실습을 했다. 

최 강사는 “코로나19로 지난해부터 일부 관공서는 메타버스 안에서 회의를 한다. 또 부동산 업체는 모델하우스를 가보지 않고도 핸드폰으로 내부구조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메타버스로 거제신문 사옥을 만들고 그동안 생산된 기사 등을 전시하거나 물건을 사고팔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21년 7월 울산시는 메타버스를 활용해 ‘시장과 시민들의 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