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한 강의 노하우로 한자공부 해법 제시

대우초등학교 권성우 교사(50)가 한자교육의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하는 한자 학습서 ‘권성우의 한자왕도’를 펴냈다.

한자왕도는 의미별로 나눠진 한자를 컬러 분해를 통해 구조를 이해하고 초 단위 반복학습 등을 통해 초보에서 공인 급수 2급까지 빠르고 정확하게 익혀가도록 구성돼 있다.

특히 5년간의 집필과정 중 한자왕도를 바탕으로 공부한 초등학생의 80%가 국가공인 2급 자격을 취득하는 검증을 거친 책으로 한자를 분명히 읽고 쓸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부산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대우초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권 교사는 서예가인 부친 효봉(曉峰) 권태경 선생에게서 한문을 일찍부터 접했다.

경력의 대부분을 창의적 수업방법 연구에 전념해온 그는 우리 학문의 근간인 한자 어휘를 정확히 가르칠 필요성을 절감, 한자의 어원 연구에 몰입해 5년 동안의 집필과정을 거쳐 한자왕도를 완성했다.

한자교육 전문가들은 “무작정 외우는 게 아닌 이해하는 학습으로 변화돼 가는 것은 한자를 배우는 이는 물론 가르치는 이에게도 반가운 사실”이라면서 “권성우의 한자왕도는 한 눈에 이해되는 해설을 보며 원리를 파악하고 경쟁심을 이용한 반복학습법을 통해 더 쉽고 덜 지겹게 한자를 익히는 길을 열어준다”고 평가했다.

권 교사는 책머리에서 “20여년 동안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한자어의 뜻을 제대로 알지 못해 용어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따랐다”면서 “한자자격증을 따기 위해 준비하는 학생들도 무조건 외우는 학습으로 늘 혼란스러움과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현실을 접하며 구상해오던 교재를 내놓아 뜻을 분명히 익히고 쓸 수 있게 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또 “이 책이 한자를 지도하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귀중한 지침서로 쓰여졌으면 한다”면서 “5년 동안 묵묵히 격려해주고 지켜봐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권 교사의 저서 및 연구실적으로는 이야기로 익히는 한자부수와 재미있는 컬러 한자, 스피드크래프트 게임학습법(2005년 중소기업청 주최 비즈니스모델 교육부분 1위 수상), 외국어 포기에 관한 지적재산권 등이 있다.

한편 권 교사는 한자왕도로 한자교육을 받고자 하는 거제시민들에게 교육의 문을 개방하고 있다. 저자직강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010-8317-1216 또는 e-메일 kosa1219@naver.com.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