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풍 거제시의회 의원
전기풍 거제시의회 의원

코로나19 위기가 현실화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7일 0시 기준 신규 코로나 확진자가 62만1328명이라고 밝혔다. 전날(40만741명)보다 22만587명이 증가한 것이다.

거제시 의료체계 또한 한계점이 있을 수밖에 없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가까운 이웃들이 전해오는 확진소식이 다반사 된지 오래다.

거제시는 최근 발표를 통해 3월14일부터 한달동안 지역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받고 양성반응이 나오면 바로 격리에 들어갈 수 있다고 했다. 양성반응이 나타난 경우 추가 PCR 검사없이 격리조치 및 재택치료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빠르게 조치를 한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사실 의료체계 내에서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거의 없는 속수무책처럼 느껴져 불안감이 많다. 

지난 15일 통계청은 코로나 사태 이후 대인관계가 크게 위축됐다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특히 코로나 확진이 늘어나면서 이러한 대인관계 위축은 가속활 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시기 문화복지가 최근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시대 변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대두된 것이다. 지방자치의 근본 목적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문화복지는 어쩌면 자연스런 국민적 욕구로 다가선다.  

복지예산은 주로 사회복지·보건의료·교육에 집중돼 있다. 그러나 국민소득이 높아지면서 의·식·주와 같은 1차적인 욕구에서 문화·건강·여가와 같은 문화욕구가 증대되기 시작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복지정책은 시대를 대변한다.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시대의 복지정책은 당연히 국민건강에 예산이 몰릴 수밖에 없다. 연일 확진자 수가 증가하고 보건정책을 강화하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일이다.

그런면에서 지방자치의 목적과 복지정책은 일맥상통하게 느껴진다. 즉 주민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것이 복지를 실행하는 것과 부합된다는 의미다. 전통적인 복지정책은 주민들에게 최소한의 경제적 삶을 보장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나 서구의 선진복지국가의 사례에도 여러가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대인관계 위축의 문제점을 복지적 관점에서 해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최근 문화복지에 관심이 쏠리는 것 또한 시대적 조류를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예로 거제시 면·동별 주민자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서 공공건물이 들어서고 지역문화센터나 공공도서관·복합전시관·문화예술 공연장이 들어서고 있다. 또한 도심공원과 같은 주민들을 위한 여가 및 휴식시설이 많아지는 것도 그 이유다.

그러나 코로나19 위기는 건강한 삶과 직결되는 것으로 반드시 극복해야 할 대상이다. 문화복지 강화를 통해 새로운 복지영역을 발굴해야 한다. 바이러스와 방역정책에는 획기적이거나 기발하거나 요행이란 없다는 것이 진리다.

문화복지로 가는 길목에서 코로나 사태는 우리에게 시험을 주는 일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건강한 삶을 보장하는 문화복지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때다.

여가시간에 갈 만한 곳, 쉴 만한 곳, 정신적 휴식과 위안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이 제시돼야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터전을 보다 안락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문화복지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돼야 한다.

누구에게나 소중한 삶의 시계는 변함없이 흘러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일상이 변해버린 삶의 무게가 가벼워 질 수 있도록 참고 견뎌내야 할 것이다. 자칫 우리 삶속에 코로나로 문화복지가 소외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