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발주 307만CGT…한국 수주, 전월 대비 160% 증가
LNG 운반선·대형 컨테이너선 주력…선가지수 14개월 연속 상승

대우조선해양(사진 왼쪽)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사진=거제신문DB)
대우조선해양(사진 왼쪽)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전경. (사진=거제신문DB)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1월 전 세계 선박 발주는 전월(178만CGT) 대비 72% 증가한 307만CGT를 기록하며 지난해 9월 이후 감소하다 4개월 만에 반등했다.

국가별 수주량은 중국(147만CGT·48%)·한국(138만CGT·45%)·일본(9만CGT·3%) 순이다. 한국은 전월 대비 160%, 중국은 51%가 증가했고, 일본은 18% 감소했다.

1월 발주량중 한국의 주력 선종인 LNG운반선(111만CGT·36%)과 1만2000TEU 이상 대형 컨테이너선(94만CGT·31%)의 비중이 67%에 달했다.

한편 클락슨 선가지수는 154.18포인트에서 154.26으로 소폭 상승하며 14개월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1억1200만 달러에서 1억1400만달러 △S-max 유조선은 7600만달러에서 7600만달러 △A-max 유조선 5900만달러에서 6000만달러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 1억4800만달러에서 1억4850만달러 △LNG선(17만4000㎥)은 2억1000만달러에서 2억1400만달러로 S-max 유조선을 제외한 모든 선종에 걸쳐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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