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학습 통해 미래 꿈 찾기 교육

거제중학교(교장 권용복)는 지난달 28일 진로체험활동 일환으로 자기주도 학습캠프인 '공부 JOB고, 꿈 JOB끼'를 실시했다.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학습습관을 파악한 뒤 자기 스타일에 맞는 공부법을 찾아 자기주도학습전략을 세워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1교시에는 '삼각 이름표'를 만들었다. 삼각 이름표에는 내가 좋아하는 음식,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 등으로 이름표를 꾸몄다.

2교시에는 '학습습관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불필요한 학습습관'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활동을 했다.

3교시 '내 시간 사용점검' 시간에는 자신이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 시간 단위로 적어보고 낭비한 시간을 찾아내 효율적인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웠다.

4교시에는 '학습스타일 검사'를 했다. 학습스타일에는 시각형, 청각형, 신체감각형이 있으며 각 스타일에 따른 공부법이 존재했다. 학생들의 검사결과에서 대체적으로 청각형이 우세했으며, 두 가지 이상의 스타일이 나온 학생들도 있었다. 

5교시에는 국어·수학·사회·과학 과목을 공부하는 방법과 접근방법 등을 알아봤다. 

6교시에는 종이 큐브에 자신의 꿈과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 등을 쓴 뒤 친구들과 서로 응원의 메시지를 담는 활동을 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A학생은 "꿈을 이루기 위해 우선 목표부터 세우는 게 중요하다고 느꼈으며, 학습습관을 고치는 데에 많은 도움을 받아 좋았다"고 말했다.

B학생은 "과목별 학습방법을 구체적으로 알게 됐다"며 "다음에도 유사한 체험을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담당한 이영희 교사는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꿈을 그려보고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해 한 발짝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