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후보들 입장·공약 밝히며 발 빠르게 대응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이번 총선 거제지역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산업은행이 지난달 26일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위한 매각주간사 선정절차에 착수한다고 밝히자 각 후보진영은 일제히 입장을 발표하며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윤영 한나라당 후보는 지난달 27일 대우조선 매각과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회사·노동조합·시민이 참여하는 ‘대우조선 매각관련 범시민대책위’ 구성을 제안하며 주요 공약에도 해외 투기자본에 의한 매입 저지와 근로자들의 고용안정을 내놨다.

또 김한표 무소속 후보는 “해외매각 절대반대, 일괄매각 절대반대라는 노동조합의 원칙을 지지하며 우리사주를 통한 주식인수 추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히며 “노동조합과 사측, 그리고 정칟행정이 함께 해법을 찾아가는 노사정 협의체 구성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백순환 진보신당 후보는 ‘윤영 후보, 이명박 정부부터 단속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에서  “당사자들과 거제 시민들이 참여하는 기구가 필요함은 두 말할 나위가 없다”고 밝히면서“산업은행지분 31%와 자산관리공사 지분 19.1%를 묶어 일괄매각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자산공사 소유주식의 19.1% 매각으로도 충분한데 산업은행 주식 31%를 포함한 일괄매각을 진행하는 것은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 아닌가. 한나라당 윤영 후보가 진정으로 거제의 발전을 위한다면 이에 대해 반성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질타했다.

또 김경진 민주노동당 후보는 “대우조선해양의 기술력과 성장동력 보호를 위해 해외자본과 투기자본 참여는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정부보유지분은 점진적으로 나눠 매각하고 무엇보다 노동자들의 소유와 경영참여가 보장돼야 하며 일정 지분은 거제시민들과 국민들에게 우선 매각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총선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같이 대우조선해양 매각문제는 각종 거리유세와 토론회 등에서도 주요 쟁점으로 부각, 이번 총선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시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