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크레인참사 3주기 추모행사 및 기자회견 열려

지난 27일 오전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 및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 18개 단체가 모인 준비모임은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참사 3주기 추모 기자회견을 열었다.
지난 27일 오전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 및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 18개 단체가 모인 준비모임은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참사 3주기 추모 기자회견을 열었다.

2017년 5월1일 발생한 삼성중공업 크레인참사 3주기를 맞아 추모 및 투쟁행사가 잇달아 열리고 있다.

민주노총 거제지역지부 및 진보정당과 시민사회단체 등 18개 단체가 모인 준비모임은 지난 27일 오전 거제시청 브리핑룸에서 참사 3주기 추모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2017년 5월 1일 빚어진 크레인 참사를 상기시키며 당시 사망한 노동자 6명의 가족과 부상을 당한 노동자 25명, 트라우마로 고통 받고 있는 수백 명 노동자의 시간이 2017년 5월 1일에 멈춰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특히 위험작업 하도급 금지와 원청 책임 강화를 골자로 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김용균법)이 입법과정에서 누더기가 됐고 노동자 목숨을 지킬 수 없는 가짜 김용균법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청노동자들의 죽음이 계속 되는데도 원청의 최고경영자는 처벌받지 않는 현실을 지적하며, 노동안전을 위해 ‘중대재해지업처벌법 제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삼성중공업은 크레인 사고 피해 노동자에게 무릅 꿇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또 이들은 “조선업 중대재해 국민참여조사위원회가 권고한 ‘다단계 하도급 금지’ 등이 이행되지 않는데다, 노동자 죽음이 사회적 주목을 받을 때마다 문재인 정부는 조사위원회를 만들었지만 조사위원회 권고는 허공에 맴돌고 있을 뿐”이라고 강조했다.

준비모임은 기자회견과 함께 5월 1일까지를 추모와 투쟁기간으로 정하고 삼성중공업 정문 앞에 분향소를 설치해 4박5일 철야농성을 통해 희생자를 추모하기로 했다.

‘세계 산재사망 노동자의 추모의 날’이기도 한 28일 저녁에는 거제 노동자대회를 여는 한편, 크레인 사고로 고통받고 있는 노동자의 목소리를 담은 책 ‘나, 조선소 노동자’를 판매하며 낭독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창원에서도 29일 저녁 추모 문화제를 연다. 부대 행사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입법발의자 모집도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