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학 추가 연기 결정에 따른 학교 현장지원 체제 구축
학부모와 학생이 체감할 수 있는 학교 및 교원 역할 강화
교육지원청별 비상조직 운영으로 비상체제 상시 대비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3일 오전 10시30분 도교육청 2층 강당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응책 마련을 위해 ‘경상남도 18개 시·군 교육장 긴급 협의회’를 열었다.

긴급 개최된 이번 협의회에는 도교육청의 국장 이상 간부 및 관련 부서장과 18개 시·군 교육장 등 31명이 참석해 교육부의 개학 추가 연기발표에 따른 대응책 및 효율적 현장 지원계획을 논의했다.

이날 협의회는 경남 모든 학교의 개학을 오는 23일로 정하고, 부족한 수업일수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을 조정해 법정 수업일수를 채우기로 했으며, 학생과 전 교직원의 안전을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또 도교육청을 비롯한 직속기관과 각 지역 교육지원청에서는 직원감염에 대비해 기관폐쇄 시 업무의 공백을 줄이기 위해 직원의 10%를 ‘코로나19 비상상황대책팀’으로 선정해 다른 공간에서 업무를 보도록 조치했다.

이후 대책회의에서는 △휴업일중 돌봄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유아 대상 긴급돌봄 운영 △학교(유치원) 소통 및 온라인 학습지원으로 학생들의 학습공백 최소화 △가정내 독서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휴업 중 교육이 복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논의했다.

이에 유치원은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 유치원별, 학급별에 따른 놀이 활동을 홈페이지 통해 안내하고, 초·중등학교는 국정교과서 PDF파일 및 디지털교과서 제공해 온라인 학급 개설·교과별 강좌 안내·경남 e학습터·EBS 온라인 교실·에듀넷 티-클리어 등 다양한 학습 콘텐츠로 온라인 가정학습이 이뤄지도록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또 △교육지원청별 지역경찰서·지자체와 연계해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합동 순찰조를 편성해 PC방·독서실 등 다중시설에 대한 학생생활지도를 강화 △학원 등의 휴원 권고 및 지도·점검 강화 △교직원의 감염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연가·재택근무 등 직장내 접촉을 사전 차단하고 분산근무 가능 △학교시설 및 교육기관 개방 잠정 중단 △교육시설 안전점검 철저 △교육공무직원 임금·복무 등 처우와 관련해 대책 마련 △예정된 학교 석면 해체·제거공사의 원활한 추진 등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도교육청은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정부의 휴원학원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수립을 요청하기도 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우리의 최우선은 학생과 현장의 안전이다. 학생 한명 한명을 세심하고 따뜻하게 챙겨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교육공백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경남도민의 안전을 위해 학교에서 구비한 마스크 100만장중 50%인 50만장을 경상남도에 지원키로 했다. 이후 경남도는 오는 25일까지 지원받은 마스크 전량을 돌려주기로 했으며, 도교육청은 개학 전 마스크가 학교에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