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장평중 1학년 1·4반서 '거제역사 다시 알기' 수업

지난 16일 거제신문이 주최·주관하는 '거제역사 다시 알기' 수업이 본지 김동성 대표와 김녹원 NIE 교육강사가 나서 장평중학교 1학년 1반과 4반에서 진행됐다. 사진은 김동성.김녹원 강사가 1학년 1반에서 수업 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지난 16일 거제신문이 주최·주관하는 '거제역사 다시 알기' 수업이 본지 김동성 대표와 김녹원 NIE 교육강사가 나서 장평중학교 1학년 1반과 4반에서 진행됐다. 사진은 김동성.김녹원 강사가 1학년 1반에서 수업 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한국언론진흥재단 지역신문발전위원회 후원으로 거제신문이 주최하는 '거제역사 다시 알기' 교육이 지난 16일 거제장평중학교(교장 정화영) 1학년 1반·4반 교실에서 김동성 본지 대표와 김녹원 NIE교육 강사가 진행했다.

1교시 수업은 김동성 본지 대표가 맡아 "삼성조선소의 옛 이름은 죽도조선소였다"며 수업을 시작했다. 또 장평(長坪)은 마을 앞 바닷가에 길게 뻗어있는 들판을 긴들·진들이라고 했는데 한문으로 고치면 장평이 돼 현재까지 부르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지초등학교 뒷산인 양지산과 장평중학교 근처 중뫼산을 소개하면서 장평리는 고종 32년에 연곡리를 두었다가 1915년 연곡리와 장평리를 합해 일운면 장평리로 공식 호칭했다고 말했다.

또 삼성조선소가 들어서면서 매립돼 없어진 대섬·죽도를 옛 사진을 통해 소개했다. 이어 디큐브백화점 앞에 지금도 남아있는 1970년 포로수용소 보급창고·경비사령관 잔해를 소개하면서 장평과 얽힌 6.25의 아픈 역사를 풀이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거제대교·거가대교 등 세 개의 다리가 있는데 세분의 대통령이 탄생한다는 설이 있다"면서 "대통령 두분이 거제에서 탄생하셨는데 나머지 한분은 여기 학생들 중에서 나올 수 있다는 희망이 있다"고 학생들을 독려하기도 했다.

1·2교시 수업을 진행한 김녹원 강사는 '나비효과(미세한 나비의 날개짓에 큰 기상변화를 가져온다)'를 거론하며 '학생들이 아침에 부모님의 잔소리가 원인이 돼 학교폭력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례'를 들면서 거제의 역사도 작은 곳에서 시작됐음을 설명하며 강의를 시작했다.

김 강사는 거제도 주민들은 1271년(원종12년) 왜구를 피해 거창으로 이주했다가 조선 세종 때 150년만에 고향인 거제로 다시 돌아왔다. 고려학자 정서, 조선 숙종 송시열 등 많은 학자들의 유배지였던 거제는 궁중 말투인 '∼하시이다'라는 궁중 극존체가 아직도 존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543년 9월23일 15세 도키타카가 철포를 처음 만든 것이 작은 시발점이 돼 임진왜란이 발발하게 됐다고 나비효과를 다시 설명했다. 또 1904년 2월8일 하청면 칠천도·장목면 송진포 앞바다에서 러일전쟁, 1919년 4월3일 아주장터 독립만세운동 등도 학생들에게 소개했다.

김 강사는 "자신의 일기와 글을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해 나간다면 후일 역사적 자료로 남겨질 수 있다"며 "과거를 알아야 지금의 나를 알 수 있듯이 거제역사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 라고 당부했다.

1학년4반 조성윤 학생은 "삼성조선소 옛 이름이 죽도조선소였던 것과 임진왜란같이 큰 역사도 아주 사소한 것에서 출발한 사실을 알게돼 가슴 뭉클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